• 입력 2019.08.22 15:43
정의당 이정미 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과 관련 "사실 많이 충격적"이라며 "우리가 알던 조국에게 의아스러워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다"고 밝혔다.

22일 이 의원은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지금 조 후보자와 관련해 엄청난 여러 가지 의혹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진짜와 가짜뉴스가 다 뒤섞여서 인사검증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 저희들도 많이 충격적"이라며 "다들 예전에 우리가 알던 조국에게 의아스러워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고, 평소 조 후보자의 신념과 소신으로 인정받아오신 분이기 때문에 여론이 더 혹독하게 질책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민들은 사회적인 지위가 있는 부모, 좋은 집안의 출신들이 누리는 특권이 조 후보자의 딸에게도 그대로 나타났다는 것, 그래서 공정에 대한 조 후보자의 감각을 묻고 있는 것"이라며 "진보적인 지식인이었던 조 후보의 학벌 대물림이 그대로 관행들을 다 했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실망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데스노트'에 대해 이 의원은 "정의당 데스노트는 그동안 딱 한가지였다"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문제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해명을 철저히 듣고, 거기에 국민의 눈높이에서 최종적인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며 "정의당이 단지 조국이기 때문에 무조건 오케이 할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그것은 착각이라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 의원은 "조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별도로 요청해 받기로 했다"며 "이 때문에 그 과정에 어떤 절대로 돌이킬 수 없는 결격사유가 발생한다든가 하면 당이 또 여러 가지 판단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지금 청문회가 이뤄지지 않고 완전히 여론몰이식으로 된다, 안 된다 어느 편에 설 거냐, 이런 것을 강요하는 방식으로는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고 정말 국민들이 원하는 인사청문 과정들을 좀 철저하게 거치는 것, 이것이 지금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