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8.23 16:33
23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24~26일간 열리는 선진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프랑스로 출국하기 전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ANN뉴스 캡처)<br>
23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26일간 열리는 선진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프랑스로 출국하기 전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ANN뉴스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한국 정부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한국이 국가 간 약속을 지키도록 요구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날 아베 총리는 24~26일 열리는 선진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프랑스 방문에 나서면서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의 말에 "한국이 한일청구권협정을 위반하는 등 국가와 국가 간의 신뢰 관계를 해치는 대응이 유감스럽게도 계속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 측의 계속된 그런 움직임에도 일본은 현재의 동북아 안보 관계에 비추어 한미일 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미국과 확실하게 연대하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할 것"이라면서 "일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대응해 나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는 한국과의 지소미아 종료 후에는 미국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한국에 의존했던 북한 관련 정보를 얻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은 기자회견에서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은 "일본의 수출 관리상 행정 절차적인 조치와 전혀 차원이 다른 문제를 관련시킨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행위"라고 말했다. 향후 대응에 대해서는 "지금과 아무 것도 다를 게 없다"며 "어디까지나 행정 절차로 이미 각의 결정도 이뤄진 상태이므로 조용히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오는 28일로 예정된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절차를 진행시켜 나갈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어서 한일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