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09.10 11:33

정부와 여당이 추진 중인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두고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충돌했다.

10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국감 시작부터 국정교과서가 역사를 왜곡할 수 있다며 교육부를 거세게 몰아부쳤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의원은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모두 발언 중에 의사진행 발언을 요구, 국정화 추진 여부에 대한 입장을 확실하게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유 의원은 "국감을 정상적으로 진행하려면 과연 국정화 계획이 추진될 것인지, 아닌지 장관의 분명한 답변이 있어야 한다"고 추궁했다.

유 의원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본질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역사로 바꾸겠다는 것"이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는 것은 박 대통령의 집착 때문이 아닐수 없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국정 교과서는 정확히 말하면 '국가'라기보다 '정권'이 발행하므로 수시로 정권이 바뀌는 우리나라 정치 현실에서 정권의 입맛에 맞게 수정될 수밖에 없다"고 국정화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주요국가들은 국정제를 채택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 박근혜 정부는 국정으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독재국가나 후진국을 따라하는 것이냐"고 추궁했다.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사 교과서의 편향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한국사의 국정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은 국감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검정 교과서들에서 각각 다른 내용이 있어 학생들이 혼란스러워한다며 국정화를 주장했다.

또 상당수 교과서가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평가도 인색하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대다수가 공감하는 시각과 역사서술 방법이 사회적으로 합의될 때까지 국가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중립적인 교과서를 책임지고 발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야가 국감 초반부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충돌하면서 이번 국감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교육분야 국감이 파행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