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8.31 05:00
(사진=박인기)

이틀 전에 처음 만났던 중국인 서(徐)서방 정보 덕분에 짧은 밤을 보내고 8월 17일 새벽 5시40분 길을 나섰다. 

마을을 벗어나자 아직도 칠흙 같은 밤, 앞서 가는 스페인 부부 헤드랜턴 불빛에 의지해 부지런히 발걸음을 재촉했다. 항상 느꼈던 점이지만 유럽인들은 대개 보폭이 크고 걸음도 빠르다. 배낭무게 탓도 있겠지만 따라가기가 항상 버겁다. 따라서 따라 갈 이유도 없었는데 오늘 마음이 바빠진 것은 엊저녁 서서방이 전해 준 숙소정보가 마음에 남아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사진=박인기)

엊저녁 잠들기 직전 서 서방이 나를 베란다로 은밀히 끌더니 인터넷을 검색해 얻은 자기 나름의 '핫 정보'를 내게 들려줬다. 오늘 가야하는 목적지 오 카다보 O Cadavo에 있는 알베르게 2곳이 이미 예약이 다 찼고 호텔은 40유로, 그리고 21유로짜리 한 곳은 전화조차 안 받는다며 조급해했다.

(사진=박인기)

그러더니 자기들은 오늘 묵는 6유로 폰사그라다 알베르게에 하루 더 머물다 루고까지 길을 포기하고 그냥 돌아 갈 것이라며 불만스런 표정을 지었다. 그리고 공립 알베르게는 선착순이지만 나처럼 무거운 짐을 지고는 유럽사람 못 쫓아갈테니 걱정된다며 나름 전해준 고급정보였다.

(사진=박인기)

그러니 젊은 유럽인들보다 먼저 도착할 수 있게 버스를 이용하라며 방법까지 가르쳐 줬다. 게다가 앞으로 프린세스 까미노 사람들과 합류하게 될 멜리데 Melide 이후 이런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며 나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사진=박인기)

지나 온 34일, 앞으로 남은 6일...여기가  까미노 길인데 무엇이 크게 다를 것인가? 물론 숙소 잡기에 좀 더 어려운 상황이 벌어질 수 있겠지만 나에겐 텐트가 있잖은가?

“정보 전해 줘 고맙지만 나에겐 텐트가 있고, 무엇보다 지금까지 34일 동안 예약 한 번 없이 잘 걸어 왔으니 걱정하시지 말라. 내일도 난 계속 걸어 갈 것이다”

인사를 하고 침대에 누웠으나 남은 6일 동안 여정의 뭔가가 머릿 속을 맴돌았던 것 같다.

(사진=박인기)

우리들은 관계 속에서 즐겁기도 하고 관계 때문에 힘들어 하기도 한다. 이런 쾌감과 불쾌감은 동전의 양면, 이틀간 한 숙소에 머물며 함께 즐거웠던 시간이 이들의 현실적 지혜로움 때문에 순례길의 고요가 한순간에 소란스러워질 뻔 했다.

(사진=박인기)

그래도 친절을 베풀어 준 중국인 염려 덕분에 12시경, 이곳 오 카다보 O Cadavo 공립 알베르게에 여유있게 머물을 수 있게 되었다. 비록 순례길보다는 여행길이 목적이었던 그들 부부 덕분에 나는 까미노 길에서 역시 큰 친절을 선물 받았다. Thank you, a nice Chinese couple! 

(사진=박인기)

이제 남은 거리 128.870㎞, 남은 사간 약 5일 동안 또 어떤 인연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것인가? 걱정하던 이곳  오 카다보의 오후 햇볕은 오늘도 변함없이 따겁다.

◇오늘의 산티아고 순례길=A Fonsagrada→Paradavella→O Cádavo, Albergue de Peregrinos O Cádavo(Baleira) 25㎞, 37,901걸음, 6시간 30분 (까미노 참고용 : A Fonsagrada→O Cádavo 23.4㎞

*편집자 주=박인기는 강원대학교 멀티디자인학과에서 디자인을 가르치다가 정년 퇴임한 교수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우그룹 제작부, 애드케이 종합광고대행사 등에서 직장생활을 한뒤 대학 강단에 섰다. 강원대 철학과에서 동양철학 박사학위과정도 수료했다. 대학 시절부터 산악부 활동에 심취했던 그는 올해 70살이 되자 비로소 세상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졌다고 한다. 그동안 꾸준히 산악부 OB들과 종종 산을 찾아 마음을 비우곤 하던 그는 지난 겨울엔 여름 호주 ‘The Prom’에서 4박 5일 백패킹을 했다. 이번엔 60일 동안 숙박을 겸한 산티아고 백패킹에 도전한다. 내년 겨울엔 호주에서 6박 7일간 ‘Overland Track’에서 백패킹하기로 이미 예약까지 마쳤다. 즐겁게 80살까지 세상 트레킹하는 것이 '걷는 삶', '꿈꾸는 삶'의 소망이라는 소신을 갖고 있다.  "꿈꿀 수 있고 살 수 있으면 그게 모두 산이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한다. 그는 7월 6일 13시20분 대한항공 여객기로 인천공항에서 프랑스 파리로 출발했다. 뉴스웍스 독자들도 그와 여정을 함께 하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