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27 14:21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3일 한국수출입은행에서 '2019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일본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이 오는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에 대응해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을 발표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관련 외교·통상 현안 등을 점검하고 소재·부품·장비 등 핵심 원천기술 자립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준비한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을 중점 논의했다.

이번 대책은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한 핵심부품 R&D 투자전략과 산업현장 소재·부품·장비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R&D 프로세스 혁신방안을 담고 있다. 정부는 28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확대관계장관회의에서 이를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또 추경 예산에 반영된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사업 추진계획’도 점검했다. 정부는 수요·공급기업 협력모델을 활용해 소재·부품 등의 신속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신뢰성 평가와 양산 평가 등을 병행 지원하는 등 수요기업의 실질적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데 각별히 노력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외교부를 중심으로 한 주요국 대상 아웃리치 상황 및 산업통상자원부의 WTO 제소 준비 상황 등도 점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