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27 17:03

허재영 민간위원장 "국민이 체감하는 통합물관리 실현 노력"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017년 6월 1일 가뭄 피해현장인 안성 마둔저수지를 방문해 피해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017년 6월 1일 가뭄 피해현장인 안성 마둔저수지를 방문해 피해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물이 위기에 놓였다”며 “이제는 국가가 유역별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되는 지점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대통령 소속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기 위원 위촉식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물 부족이나 풍수해, 물 분쟁, 식수 보전 등의 물과 관련한 문제가 광범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이런 문제들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고 가장 지혜로운 답을 내놔야 되는 처지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2010년부터 9년 동안 풍수해 기록은 연평균 4000번 이상 나타났고 2015년에는 가뭄 때문에 2만명의 주민들이 생활용수를 제한 급수 받은 일도 있다”며 “재작년 5월 말에 취임해서 처음 방문한 곳도 가뭄 현장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요즈음에는 인천을 비롯해 몇 개 대도시에 붉은 수돗물이 나오는 문제를 겪고 있다”며 “그만큼 물 문제가 매우 가까이까지 와있고 앞으로 갈수록 그 심각성이 더욱 더해질 것 같다”고 언급했다.

특히 “물 분쟁도 앞으로 물불을 가리지 않고 심각해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며 물관리위원회에 “많은 지혜를 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2018년도 제정된 ‘물관리기본법’에 따라 출범한 물관리위원회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과 물 관련 중요 정책‧현안을 심의·의결하고 물분쟁을 조정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총리와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물관리 관련 학계·시민사회 등 사회 각계를 대표하는 당연직·위촉직 포함 총 39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향후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국가 차원의 물관리 정책 수립, 정책현안 결정, 물 관리 관련 분쟁 조정 등 중요하고 민감한 사안들을 다룰 예정이다.

허재영 민간위원장은 “물관리기본법의 시행으로 유역중심의 통합 물관리체계의 기반이 마련됐고 국가물관리위원회 출범으로 통합물관리체계가 본격적으로 작동하게 됐다”며 “위원회를 통해 물 부족 문제와 수질관리의 어려움, 지역 간 물 분쟁을 해결하는 등 앞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진정한 통합물관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