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8.28 16:47

고려대는 '30일 집회 개최' 예고, 서울대 총학생회 "원칙·상식·정의 위해 조 후보자의 사퇴 촉구"

지난 23일 서울대에서 열린 제1차 촛불집회의 모습.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지난 23일 서울대에서 제1차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울대 총학생회가 28일 오후 관악캠퍼스 학생회관 앞 광장 '아크로'에서 '제2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개최한다고 예고한 가운데, 부산대학교도 이날 학내 '넉넉한 터'에서 촛불집회를 열고, 고려대학교는 오는 30일 촛불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의 딸을 둘러싼 일명 '황제입시', '장학금 특혜' 등의 의혹과 관련한 연이어지는 촛불집회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지난 23일 1차 촛불집회에 이어 총학생회 주최로 촛불집회를 연다.

총학생회 측은 특정 정당이나 외부 세력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학생증이나 졸업증명서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26일 밝힌 입장문에서 "원칙과 상식이 지켜지는 나라, 정의가 살아있는 사회를 위해 조 후보자의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한다"라며 "배신감을 느끼는 국민의 목소리를 뒤로한 채, 조 후보자는 명확한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부산대의 촛불집회도 이날 열릴 예정이다.

부산대는 조 후보자의 딸이 저조한 성적으로도 '외부 장학금' 1200만원을 받은 것을 문제 삼았다.

조 후보자의 딸은 현재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부산대 촛불집회추진위는 이 대학 커뮤니티에 올린 성명서에서 "부산대는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조 후보자 딸과 관련된 사항들의 위법성과 불공정성을 조사하라"라고 촉구했다.

부산대 총학생회는 이날부터 29일까지 전체 학생을 상대로 촛불집회 개최 여부를 묻는 총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고려대는 지난 23일 1차 집회에 이어 오는 30일에는 총학생회 주최의 집회가 계획됐다.

고려대는 조국 후보자의 딸이 학부를 마친 대학이다.

이 대학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원회는 학내 커뮤니티를 통해 "입시비리 의혹의 진상규명 촉구와 공정한 입시제도 확립에 대해 외치기로 했다"라며 "다른 대학과의 연대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학들의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잡음도 나오고 있다.

이른바 '정치색 논란'이다.

서울대 총학생회장이 바른미래당 소속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서울대 총학생회 측에서는 "과거 바른정당 주최의 토론대회에 참여한 건 사실이나, 정당 활동을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고려대에선 촛불집회 주도자 중의 한명이 자유한국당 청년부대변인 출신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당사자가 "청년 부대변인으로 내정 받았지만 임명을 거부하고 탈당한 상태"라며 "특정 정당과의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보수성향의 서울대인들의 모임인 '서울대 트루스포럼'은 이날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여러차례 포스팅과 방송으로 설명드린 것 처럼 트루스포럼은 23일, 28일 서울대 촛불집회와 아무런 연관이 없다"라며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언론과 개인에 대해서는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을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다만, 23일, 29일 촛불집회를 지지하며 서울대에서 자생적으로 촉발된 조국교수 규탄집회를 환영한다. 저희 회원들도 서울대의 일원으로 참석할 예정이다"라고 썼다.

또한, "23일, 28일 집회는 조국교수 사퇴 이외에 다른 발언들을 금지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 규탄 발언은 제지되고 태극기는 퇴장을 요청당한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트루스포럼은 31일 오후 5시, 서울대 아크로에서 독립적인 집회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알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