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8.28 17:39
무소속 이언주 의원(오른쪽 두 번째)과 시민단체인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28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혹은,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무소속 이언주 의원이 시민단체인 '행동하는 자유시민'과 함께 28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혹은,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무소속 이언주 의원과 시민단체인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28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은 이미 인사청문회 대상이 아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다"라고 일갈했다.

'행동하는 자유시민'의 홍세욱 사무총장은 이날 낭독한 성명서를 통해 "피의자를 국무위원으로 임명하기 위해 인사청문회를 할 수 없다"며 "지금 결정해야 하는 문제는 조국과 그 일가를 구속하느냐, 특검을 하느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이른바 조국 펀드는 단순히 조국 일가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현 정권과 관련이 없는지, 가족들이 '몇촌'까지 연계된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계속해서 "이런 상황에서 조국펀드 의혹의 핵심 인물인 WFM 전 대표, 그리고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5촌 조카 등이 최근 해외로 출국한 이유는 무엇이냐"며 "당장 인터폴 적색수배를 요청하고 여권 무효화를 각국에 통보할 것을 검찰에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와 그 일가의 신병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다각적으로 심각하게 검토할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조국 후보자와 그 일가를 대상으로 십여건의 고발이 접수된 상황에서 주요 참고인이 될 5촌 조카의 출국조차 확인하지 않고 있는 검찰의 수사를 신뢰할 수 없기에 우리는 특검 도입을 요구한다"며 "아울러 출입국 관리 업무를 조 후보자가 장관으로 추천된 법무부에서 통할하기에 우리는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나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법이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조 후보자를 둘러싼 비위 의혹 전체의 실체를 규명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