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8.29 17:00
홍콩 시위 현장 (사진=SCMP 홈페이지 영상캡처)
홍콩 시위 현장 (사진=SCMP 홈페이지 영상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홍콩 경찰이 이번 주말로 예정됐던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를 불허했다. 이번 경찰의 조치가 오히려 더 큰 충돌을 부를 것으로 우려된다.

2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재야단체인 민간인권전선이 오는 31일 오후 홍콩 도심인 센트럴 차터가든에서 개최하려던 집회와 시위가 안전상의 이유로 모두 금지된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시위대와 당국 간 충돌이 다시금 격화되는 상황에서 이번 주말 시위를 진행했을 때 위험이 너무 크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31일 집회와 행진 모두 금지하기로 했다"며 "위험이 너무 크며, 이는 지난 주말 시위에서 던져진 화염병의 수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31일은 지난 2014년 8월 31일 홍콩 행정장관 간접선거제를 결정한 지 5년째 되는 날이다. 이런 상징성을 지니고 있어 이날 시위대는 '행정장관 직선제'를 강력하게 요구할 계획이다. 31일 시위에서는 차터가든 집회 후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건물 앞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위를 경찰이 불허함에 따라 시위대와 경찰의 더 큰 충돌이 우려된다. SCMP는 "31일 시위의 상징적 중요성을 생각한다면 이날 집회를 금지한 경찰의 조치는 더 큰 혼란과 소란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민간인권전선이 주최하는 집회와 행진을 경찰이 모두 거부하기는 처음이다. 지난 18일 시위에서도 경찰은 도심 행진은 불허했지만, 빅토리아 공원 집회는 허용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