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30 10:09

"대내외 위험요인 중첩・확산…내수활성화 위해 당장 효과 나올 정책 발굴"
"공공・민자・기업투자, 연내 당초 계획이상 집행되도록 할 것"
"근로장려금 조기 지급 등 추석 민생대책…차질없이 이행해달라"

김용범 기재부 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30일 “최근 대외 불확실성 심화에 따른 경기 하방리스크 확대는 우리에게 더 강화되고 발 빠른 정책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경기보강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제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부임 이후 처음으로 주재하면서 이 같이 언급했다. 

김 차관은 “우리 경제의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다”며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경기둔화 흐름 속에서 미중 무역갈등, 홍콩 사태, 노딜 브렉시트 우려 등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이 중첩・확산되고 있고 국내적으로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투자와 수출 부진이 길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처럼 불확실성이 클 때는 크게 두 가지 대응이 필요하다”며 “대외여건처럼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 대해서는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춰 기민하게 대응하고 우리 경제의 근본적인 체질개선과 구조개혁 이슈는 긴 호흡으로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가능한 정책 여력을 최대한 동원해 추가적인 경기보강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며 “올해 재정을 최대한 집행함과 동시에 기금계획변경을 통해 1조6000억원의 재정을 보강하고 공공・민자・기업투자도 연내에 당초 계획 이상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소비・관광 등 내수활성화를 위해 하반기에 당장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정책들도 발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지난 27일 발표한 추석 민생안정 대책에는 성수품 물가부담 완화, 지역경제 활성화,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난 해소, 근로장려금 조기 지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밀한 대책을 담았다”며 “추석 명절에 국민들이 따뜻하고 넉넉한 마음을 함께 나누고 지역 경제에도 활력이 되살아 날 수 있도록 남은 열흘 간 대책의 차질 없는 이행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지원을 지난해 273만 가구, 1조8000억원에서 올해 470만 가구, 5조원으로 대폭 확대했다”며 “어려운 형편에 자녀 수시원서 비용을 장려금으로 해결해 무사히 대학에 합격했다는 사례처럼 어려운 분들께서 긴요하게 쓸 수 있도록 추석 전까지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각 부처는 언론・SNS・리플렛 등 다양한 수단으로 국민들에게 관련 대책을 세밀히 설명해 정부가 마련한 정책을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