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9.01 14:10

야당·일부 언론, 조 후보자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에 관심조차 없어
명백한 거짓을 진실인 양 내세우며 여론재판으로 책임지으려는 것은 온당하지 못해

박원순시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법무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해야한다고 의견을 밝혔다.(사진=박원순시장 페이스북 캡처)
박원순시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법무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해야한다고 의견을 밝혔다.(사진=박원순시장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치열했던 삶을 이념의 굴레로 덧씌워 송두리째 폄훼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국민의 현명한 판단을 위해 인사청문회 개최를 촉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을 존중한다면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야당 반대로 또 다시 무산될 상황에 놓인 것에 대해 “악의적인 주장들을 내놓으면서 정작 그것을 검증하자는 청문회를 거부하는 것은 법치주의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야당과 일부 언론은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에 관해서는 관심조차 없어 보인다. 어쩌면 그가 법무부 장관이 되어서 하게 될 ‘사법개혁’을 원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한 “아직도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과 명백한 거짓을 진실인 양 내세우며 여론재판으로 모든 책임을 짊어지게 하려는 지금과 같은 모습은 분명 온당하지 못하다”며 “사실과 거짓이 뒤섞여 분간조차 할 수 없는 혼란의 시간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시장은 “인사청문회는 논쟁들과 주장들을 국민 앞에서 제대로 밝혀보라고 마련된 헌법상의 제도”라며 “저는 누구보다 가까운 곳에서 조 후보자를 지켜본 사람 중 하나로 참여연대를 만들어 사법감시센터를 함께 운영했고 인권 사각지대 해소와 법치주의가 온전히 작동하는 일을 위해 맹렬히 살아왔다”고 했다.
 
이어서 “그의 치열했던 삶을 이념의 굴레로 덧씌워 송두리째 폄훼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특히나 시대의 어둠 속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심지어 옹호까지 했던 분들이 하는 말이라면 더욱 동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시장은 “저도 꼭 같은 경험이 있다”며 “미국이나 독일처럼 허위보도나 가짜뉴스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지우는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공직을 희망하는 누구나 불법과 특혜를 통해 부당한 것을 누렸다면 비판받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민을 믿고 존중한다면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지 국민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게 바로 인사청문회”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