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9.04 05:00
(사진=박인기)

마지막 33.3㎞, 좀 일찍 8월 21일 오전 6시50분 알베르게 알폰소를 나섰다. 

(사진=박인기)

최종목적지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가 50km, 40km, 30km..,점점 가까워지면서 이제까지 보이지 않던 표지석 위에 낙서해 놓은 기호와 문자가 눈길을 끈다. 

(사진=박인기)

‘❤️—>❤️W—>❤️IS—>❤️IS WIN !’

'순례가 사랑? 사랑이라면 무엇? 사랑이란 승리다’ 대충 이런 식이다.  

(사진=박인기)

목적지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는 느낌, 그에 따라 마음도 덩달아 바빠지는 듯, 나 또한  한층 많아진 길 위의 순례객들 대열과 보조 맞추며 걸어가고 있다. 

(사진=박인기)

앞으로 벌어질, 아제까지와는 사뭇 달라질 일들을 생각하며... 사실 산티아고까지 100km를 남겨 둔 루고에서 부터 점점 많아지는 순례객들과 상점들 때문에 걷는 길, 바(Bar), 쉼터, 스탬프 찍는 일 등 모두 북적이기 시작했었다. 게다가 100㎞ 지점부터는 모두들 하루에 최소 두 번 이상 스탬프가 찍혀야 걸은 것으로 인정한다는 순례길 마케팅 정책까지 한 몫 했으니 오죽했으랴, 씁쓸하지만 어쩌겠는가? 또 하나 남아있는 빈 공간에 흔적을 채워넣으려는 사람들 심리 또한 잘 헤아려 정책으로 삼았을 터이다. 

(사진=박인기)

암튼 사랑에 대한 질문이 았었으니 한 번 생각해보자. 과연 내가 해석하는 사랑이란 어떤 것일까? 곰곰이 생각해보자.

◇오늘의 산티아고 순례길=Melide→O Pedrouzo, Albergue de Cruceido de Pedrouzo 35㎞, 56,358걸음, 12시간 10분 (까미노 참고용 : Melide→O Pedrouzo 33.3㎞)

*편집자 주=박인기는 강원대학교 멀티디자인학과에서 디자인을 가르치다가 정년 퇴임한 교수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우그룹 제작부, 애드케이 종합광고대행사 등에서 직장생활을 한뒤 대학 강단에 섰다. 강원대 철학과에서 동양철학 박사학위과정도 수료했다. 대학 시절부터 산악부 활동에 심취했던 그는 올해 70살이 되자 비로소 세상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졌다고 한다. 그동안 꾸준히 산악부 OB들과 종종 산을 찾아 마음을 비우곤 하던 그는 지난 겨울엔 여름 호주 ‘The Prom’에서 4박 5일 백패킹을 했다. 이번엔 60일 동안 숙박을 겸한 산티아고 백패킹에 도전한다. 내년 겨울엔 호주에서 6박 7일간 ‘Overland Track’에서 백패킹하기로 이미 예약까지 마쳤다. 즐겁게 80살까지 세상 트레킹하는 것이 '걷는 삶', '꿈꾸는 삶'의 소망이라는 소신을 갖고 있다.  "꿈꿀 수 있고 살 수 있으면 그게 모두 산이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한다. 그는 7월 6일 13시20분 대한항공 여객기로 인천공항에서 프랑스 파리로 출발했다. 뉴스웍스 독자들도 그와 여정을 함께 하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