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9.05 05:00
(사진=박인기)

지금까지 다른 듯 똑같은 길을 걸으며 다른 듯 똑같은 말을 거듭 되풀이했다.

(사진=박인기)

사랑, 검소, 겸손, 친절, 존중, 배려, 책임, 이해, 디자인, 질서, 떨림 울림 등... 이 모든 것을 하나로 정리하자면 생명력의 초월성이다. 

생명력은 영원성, 동질성, 친밀성이라는 의미에서 사랑과도 통한다.

(사진=박인기)

8월 22일 오전 6시 알베르게를 나와 마지막 목적지 산티아고로 향했다. 약 20㎞ 남은 거리... 하늘과 나무, 들판과 바람 그리고 사람들과 충분히 교감하면서 스텝마다 바에 들르며 콤포스텔라로 가보자.

40일 동안, 약 880㎞의 긴 여정... 어떠했던가?

필자. (사진=박인기)

궁금하고 흥미로웠다 바스크 칸타브라아 지방, 그리고 고독했다 아스토리아 갈리시아 지방...그러나 상호작용의 관계였고 양자동(兩者同)의 일체였다. 모두가 자기초월성이 전제되는 생명력의 원리다.

기념촬영 중인 필자. (사진=박인기)

산티아고에 접어드는 골목길에서 루마니아 천사들의 전화 도움을 받으며 페드로우조 알베르게처럼 산티아고 호스텔도 예약할 수 있었다. 거미줄 같이 뻗어있는 까미노를 따라 걷던 모든 순례객들이 한 곳으로 모이는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그곳의 사전 숙소전화예약은 당연히 기본이어야 했었으니 그들 덕분에 또 큰 도움을 받은 것이다. 

(사진=박인기)

트라스 산타 클라라 알베르게 ‘La Salle’ 27유로 1박, Alda Algalia 20유로.

◇오늘의 산티아고 순례길=O Pedrouzo, Albergue Cruceiro de Pedrouzo→Santiago de Compostela 20.7㎞, 32,124걸음, 7시간 20분 (까미노 참고용 : O Pedrouzo→Santiago de Compostela 20㎞)

*편집자 주=박인기는 강원대학교 멀티디자인학과에서 디자인을 가르치다가 정년 퇴임한 교수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우그룹 제작부, 애드케이 종합광고대행사 등에서 직장생활을 한뒤 대학 강단에 섰다. 강원대 철학과에서 동양철학 박사학위과정도 수료했다. 대학 시절부터 산악부 활동에 심취했던 그는 올해 70살이 되자 비로소 세상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졌다고 한다. 그동안 꾸준히 산악부 OB들과 종종 산을 찾아 마음을 비우곤 하던 그는 지난 겨울엔 여름 호주 ‘The Prom’에서 4박 5일 백패킹을 했다. 이번엔 60일 동안 숙박을 겸한 산티아고 백패킹에 도전한다. 내년 겨울엔 호주에서 6박 7일간 ‘Overland Track’에서 백패킹하기로 이미 예약까지 마쳤다. 즐겁게 80살까지 세상 트레킹하는 것이 '걷는 삶', '꿈꾸는 삶'의 소망이라는 소신을 갖고 있다.  "꿈꿀 수 있고 살 수 있으면 그게 모두 산이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한다. 그는 7월 6일 13시20분 대한항공 여객기로 인천공항에서 프랑스 파리로 출발했다. 뉴스웍스 독자들도 그와 여정을 함께 하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