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9.02 16:32

"집안에 주식전문가라면 5촌 조카가 유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청문회'에서 마이크 앞에 앉아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청문회'에서 마이크 앞에 앉아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 형식의 '국민청문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최대 의혹으로 거론되는 '사모펀드 투자 의혹'에 대해 "저는 물론 제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나 운영 과정 등에 대해선 알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가 되는 5촌 조카는 저희 집안 장손이라 제사 때나 1년에 한번, 많아야 두번 보는 관계로, 저희 집안에서 주식 전문가라면 그 친구가 유일하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원래 있던 주식을 처가 팔아서 이걸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했을때 집안 사람에게 물어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블라인드 펀드는 어디에 투자되는지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도록 설계돼 있고 알려지면 불법"이라며 "따라서 모를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그는 "사실 저는 경제나 경영을 잘 몰라 사모펀드가 무엇인지 이번에 공부했다"며 "펀드에 관여하지 않았고 처남이 제 처의 돈을 빌려 0.99%의 지분을 갖고 있다는 점도 이번 기회에 알게 됐다"고 에둘러 말했다.

앞서 지난 2017년 7월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모 씨는 두 자녀와 함께 블루펀드에 74억5500만 원을 투자 약정했고, 10억5000만 원을 실제 투자했다. 정모 씨의 동생이자 조 후보자의 처남인 정모 씨도 블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주식 5억 원어치를 매입해 주주가 된 것에 대한 설명이다.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검찰이 펀드 회사를 압수수색했기 때문에 각종 서류가 나왔을 것이라고 보고 (그것들은) 분석될 것"이라며 "실제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본다"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