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정은 기자
  • 입력 2019.09.02 17:14

"지금 보니 딸이 제1저자가 돼 있는게 의아하다 생각"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 국민청문회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이정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 국민청문회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이정은 기자)

[뉴스웍스=이정은 기자] 조국 후보자가 딸의 '고등학생 신분으로 의학논문 1저자 등재'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당시에는 그랬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논문을 써본 입장에서 고등학생이 의학 논문 1저자가 된 점에 의아하게 생각하진 않았나"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나라 연구윤리는 황우석 사태를 기점으로 점점 나아졌다"며 "당시에는 (관행으로) 그랬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어 "나는 법대라 의학쪽 1저자 2저자 이런걸 잘 모른다"며 "지금 보니 딸이 제1저자가 돼있는게 의아하다 생각된다"고 했다.

딸이 의학논문 1저자가 된 이유에 대해서는 "우리 아이가 영어를 좀 잘한다"며 "연구에 참여한 연구원들이 (딸이) 실험 성과를 영어로 정리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보는 것 같다"고 했다.

의학논문 1저자 논란과 관련해 기자들이 "의대 인턴 및 레지던트의 공분이 이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조 후보자는 "그들의 공분을 접하지는 못했지만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다"며 그런 비판은 감수해야 될 거라 본다"고 했다.

그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며 "당시 시점과 지금은 차이가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