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민정 기자
  • 입력 2019.09.03 13:58
일자리위원회 로고.

[뉴스웍스=김민정 기자]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12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지역고용정책 개선방안',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문화서비스·일자리 창출 방안' 등을 상정 및 의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이번 회의 이후로 지역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고용정책 개선방안 마련과 지역주도 일자리정책 강력 지원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회의에서 일자리 위원회는 고용문제가 우려되는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사업'을 추친해 고용위기에 먼저 대응할 수 있도록 '지역 주도 지원'과 고용정책심의회에 지역고용전문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지역 일자리문제 해결의 협업 기구로 운영하는 '중앙 지원'안을 내놓았다.

또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문화서비스 및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문화체육관광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제도'를 도입하고, '분야별 전담 중간 지원조직을 운영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이 밖에도 최근 대두되는 폐기물, 미세먼지, 물 분야 환경현안 해결과 환경산업 육성성과가 환경일자리 창출과 연계되도록 대책을 마련하는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노사의 상생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최근 현대차 노사가 8년만에 잠정합의한 것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에서 매우 의미가 크며 노사가 양보와 타협을 통해 통상임금과 최저임금 불확실성을 제거한 점도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센터' 개설과 관련한 일자리위원회 운영세칙 개정안도 함께 보고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