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19.09.03 17:16

참여연대 "지금이라도 조국 인사청문회 진행해야"
조국, 과거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부소장 역임

참여연대 로고. (사진=참여연대 제공)
참여연대 로고. (사진=참여연대 제공)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참여연대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게 쓴소리를 했다. 참여연대 출신인 조 후보자는 친정에서 '한 마디' 들은 셈이다. 

참여연대는 3일 논평을 통해 "기자간담회는 국회 청문회를 대신할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국회는 국민을 대신해 공직자를 검증하는 인사청문회 일정조차 합의하지 못했다"며 "지금이라도 청문회라는 공식절차를 통해 후보자를 검증해야 한다. 이로써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미 많은 시간이 흘렀다. 국회는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는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며 "오로지 국민을 대신해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일 조 후보자의 자청으로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뒤 "많은 의혹이 해소됐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2018년 12월 기준 15000여 명에 달하는 회원 수를 자랑하는 시민단체다. 지난 1994년 "권력을 감시하고, 시민참여 문화를 확산한다"는 취지로 창립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참여연대 출신이 핵심 보직을 꿰차며 '권력 침투'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 김연명 사회수석,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등이 대표적 참여연대 출신이다. 현재 논란에 휩싸인 조 후보자도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이었다. 

조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첫걸음으로 꼽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또한 참여연대가 지난 1996년부터 지속적으로 요구한 정책이다. 

밀접한 관계인 문재인 정부가 '조 후보자 임명 강행'을 천명하는 상황에서 참여연대의 해당 논평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