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9.05 13:34

한국당 미디어특위 "실검 조작은 제2의 드루킹 사건"
"실시간 검색어가 특정 정치세력에 의해 조작되는 정황 있다"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성중(왼쪽 세 번째)·길환영 및 특위위원 일동은 5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네이버 실검조작 의혹'에 따라 한국당이 네이버 본사 항의방문을 할 것임을 밝혔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성중(왼쪽 세 번째)·길환영(왼쪽 두 번째) 및 특위위원 일동은 5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네이버 실검조작 의혹'에 따라 한국당이 네이버 본사 항의방문을 할 것임을 밝혔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실시간 검색어 조작 의혹'에 대한 항의를 위해 성남시 분당구 소재 네이버 본사를 5일 오후 3시 30분에 방문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성중·길환영 및 특위위원 일동은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항의 방문에는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과방위 국회의원,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참여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당 미디어특위 법률지원단에서는 이 사건 관련 당 차원의 고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박성중 위원장은 "실검 조작은 제2의 드루킹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구체적 사례도 적시했다. 그는 "실시간 검색어가 특정 정치세력의 소위 '좌표찍기'에 의해 조작되는 정황은 지난 달 27일부터 포착됐다"면서 "포털 사이트에는 느닷없이 '조국 힘내세요'가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올라왔다. 이후 '가짜뉴스 아웃(28일)', '한국언론사망(29일)', '법대로 임명(30일)', '근조 한국언론, 보고 있다 정치검찰(3일)' 등 조국 후보를 응원하는 검색어가 차례로 검색어 상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국 후보자가 여론의 지탄을 받는 상황과는 대조적인 모습이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조국 후보를 지지하는 일부 정치 세력에 의해 실시간 검색어가 손쉽게 조작되는 신종 여론조작 수법은 지난 대선 당시 드루킹 사건을 연상시킨다"며 "포털의 여론조작이 얼마나 쉬운지, 그리고 포털이 어떻게 여론조작을 묵인 또는 동조하고 있는지 점을 다시 환기시킨다. 양대 포털의 전직 간부들이 청와대 요직을 거쳤다는 사실과 무관한지도 의심스럽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지난 드루킹 사건 이후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개선을 약속하고 2018년 10월 실검 운영방식을 일부 변경했다. 그러나 이번 실검조작 사태는 그러한 네이버의 조치는 미진했거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규탄했다. 이에 더해, "포털업체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조작 불가능하도록 제대로 손봐야 한다"며 "제대로 관리할 자신이 없으면 차제에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자체에서 손을 떼는 것이 마땅하다"고 일갈했다.

더불어, "실시간 검색어 조작은 여론조작이다. 여론조작은 민주주의 작동을 방해하는 헌법 차원의 범죄다"라며 "포털업체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은 조회수와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 있다. 포털이 자사의 이익을 위해 실검 여론조작을 계속 방치한다면 법과 제도를 통해 해결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또한,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네이버 측에 "실시간 검색어 조작 세력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하라"며 "여론조작의 우려가 있는 검색어가 실시간 검색어에 뜨지 않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네이버와 다음은 포털 여론조작과 관계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재발되는 점을 감안, 해당 알고리즘과 정치적 어뷰징 관련 자료를 공개하라. 공개가 어렵다면 국회 과방위 차원에서 열람하게 하라"면서 "여론조작은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헌법 가치에 도전하는 중대범죄다. 자유한국당은 양대 포털이 이에 동조하는 것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