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09.08 11:15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해외자문휘원회 정기총회를 개최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둘쩨줄 가운데) 경북도지사가 해외자문위원회 정기총회에서 참가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도는 지난 7일 필리핀 세부 두짓타니 호텔에서 26개국의 경북도 해외자문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경북도해외자문위원협의회(회장 김근한) 정기총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륙별 지역회의를 비롯한 자문위원 전체가 참석하는 (정기)총회와 경북도의 주요 시책설명을 위한 도정설명회를 가졌다. 대륙별 지역회의는 아시아, 미주, 대양주, 중동 아프리카 등 5개 대륙별로 구성돼 있으며 대륙별로 15~20명의 자문위원이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다.

이어진 정기총회에서 도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 됐으며 자문위원협의회가 도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의 전문분야에 맞는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기로 했다. 또 청년해외인턴지원사업, 도내 청소년해외탐방지원을 비롯해 경북의 투자유치, 수출확대, 관광객유치 등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으고 차기 협의회를 이끌어 나갈 제10기 회장단을 새로 선출했다.

이어 개최된 도정 주요시책 설명회는 경북도의 주요 간부 공무원이 직접 참석해 일자리창출, 투자유치, 관광산업, 농식품유통, 통상확대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가져 해외자문위원들이 도정을 폭넓게 이해하고 도 간부공무원과 소통하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  

경북도해외자문위원은 현재 48개국 98명이 위촉되어 세계 각국에서 도내농산물 수출지원, 경북도 해외 방문단 지원을 비롯 경상북도 민간외교관으로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베트남 K-마켓 회장인 고상구 위원은 베트남 최대그룹인 빈그룹 부회장과 그 계열사 대표와의 미팅을 주선하여 도내 농식품 수출길을 여는데 많은 도움을 줬고, 미국 홍선희 위원(달라스)은 금년 4월 미국 정‧재계인사 40여명을 경북으로 초청하여 투자유치 활동 등을 지원하는 등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세계 각국에서 먼 길을 달려온 자문위원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많은 자문과 도정 발전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