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9.09 17:25

전경련, '미중 패권전쟁과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외환·금융위기보다 가혹"

(사진제공=전경련)
이윤희(왼쪽부터)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서진교 KIEP 무역협정팀 선임연구위원, 박태호 전 통상교섭본부장,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이희범LG상사 고문, 왕윤종 현대중국학회장, 현정택 전 KIEP 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미중 패권전쟁이 내년 미국 대선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동시에 기업들은 수출시장, 수출품목, 해외 조립생산기지 등을 다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미중 패권전쟁과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서진교 KIEP 선임연구위원,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박태호 전 통상교섭본부장, 왕윤종 현대중국학회 회장, 이윤희 포스코경영연구소 상무를 비롯한 국내 미국, 중국, 국제통상 전문가가 참여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G2의 힘겨루기가 기술전쟁·환율전쟁으로 확산되며 WTO 세계교역전망지수가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라며 "지난해 11월 이후 지속적인 수출 감소, 한일갈등 등에 따른 기업심리 악화로 인해 우리 경제는 1997년 IMF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더 가혹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미중 패권전쟁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큰 가운데 미중 무역협상의 교착원인과 향후 전망,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진단하는 오늘의 자리가 우리 정부와 기업에 솔루션을 제공해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중 통상마찰, 2020년 미국 대선까지 지속될 수 있어

서진교 KIEP 선임연구위원은 '미중 무역협상 교착 원인과 향후 전망' 발표를 통해 "미중 협상결렬의 기저에는 상호 신뢰·이해 부족 문제가 있다"며 "미국 입장에서는 협상결과 법제화 문제가, 중국 입장에서는 기부과된 보복관세의 일방철회 등 주권 침해로 볼 수 있는 문제가 주원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서진교 KIEP 선임연구위원이 '미중 무역협상 교착 원인과 향후 전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서진교 KIEP 선임연구위원이 '미중 무역협상 교착 원인과 향후 전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그러면서 "트럼프 입장에서는 내년 재임을 위한 성과도출이, 시진핑 역시 중국 경제안정과 성장지속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 통상마찰의 조기봉합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전략상 협상을 2020년 미국 대선까지 끌고 갈 가능성은 충분하다"며 "미중 패권경쟁은 2020년 대선결과에 관계없이 그 이후까지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장기관점에서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관세전쟁 확대시 중국 경제위기 발생 시나리오별 대비 필요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미중 패권전쟁의 한국경제 영향' 발표를 통해 "미중 통상분쟁이 양국 문제로 국한되는 경우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중국이 환율이나 조세정책으로 대응할 경우 우리 기업의 수출에 타격을 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설비투자 조정으로 인해 자본재 수출에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주 실장은 미중 무역전쟁의 시나리오별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미중 무역분쟁이 세계 관세전쟁으로 확대돼 세계 평균관세율이 현재 약 5%에서 10%로 상승시, 한국 성장률은 0.6%포인트 감소하고 고용은 15만8000명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중국 위기발생으로 중국 성장률이 1%포잍느 하락하면 한국 성장률은 0.5%포인트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패널 토론 진행을 맡은 박태호 전 통상교섭본부장(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은 "장기화되는 미중 통상전쟁에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 기업들은 수출시장, 수출품목, 해외 조립생산기지 등을 다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되도록 많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며 "미중 통상분쟁이 기술보호주의로 확산되고 있음에 대비해 우리 기업들은 첨단기술 확보를 위한 외국 선진기업들과의 M&A를 적극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지난해 7월 6일 미국의 중국 340억 달러 제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 이후 시작된 미중간 패권전쟁이 올해 6월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서 양국 정상간 휴전선언 이후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오히려 환율전쟁, 기술패권전쟁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대외여건이 불확실한만큼 전경련은 B20·세계경제단체연합(GBC)·아시아경제단체연합(ABS) 등 글로벌 협력프레임과 미·일·중을 포함한 세계 32개국 협력플랫폼과 함께 글로벌 보호주의가 확산되지 않도록 공조체제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