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9.10 14:00

HDC-미래에셋 컨소시엄, 자금력에선 최고…애경의 FI 누가 될지 주목
예비입찰에 미참여해도 본입찰 참가 가능…의외의 대기업 참여 가능성

김포공항에서 대기 중인 아시아나항공기 모습(사진=손진석 기자)
김포공항에서 대기 중인 아시아나항공기 모습(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적격 인수후보에 애경그룹, KCGI 등 네 곳이 선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10일,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과 매각주간사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은 애경그룹,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와 또 다른 사모펀드 스톤브릿지캐피탈 네 곳에 적격인수 후보 선정 사실을 통보할 예정이다.

지난 3일 예비입찰에 참가한 5개 업체 중 재무적 투자자(FI) 한 업체만 제외한 나머지 네 곳 모두 인수후보 대상에 포함됐다.  

KCGI는 전략적 투자자(SI)를 구하지 못해 리스트에 포함될 가능성이 낮았다. 하지만, KCGI는 홍콩계 사모펀드 뱅커스트릿 등에서 받은 출자의향서(LOI)를 예비입찰 과정에서 제출해 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스톤브릿지캐피탈 역시 KCGI처럼 추후 SI와 함께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해 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두 FI와 함께할 SI가 어디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은 추석 연휴 이후 재무적 투자자(FI)를 결정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현재 인수후보 중 자금력 면에선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다. 특히 가용 현금 자산이 최대 3조원 가까이 돼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나섰을 때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은 아직 누구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기업 한 곳 정도는 언제든지 깜짝 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통상적인 기업 매각 과정은 예비입찰 참여자만 본 입찰 기회가 주어지며, 그중에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그러나 이번 매각 절차는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도 본 입찰에 참가할 기회가 있어 언제든지 의외의 업체가 등장할 수 있다. 이러한  규정은 채권단이 마지막까지 대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편으로 보인다.

이번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인수자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31.05%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신주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매각가액은 1조5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호산업 측은 이들 인수후보를 대상으로 실사 등을 거쳐 본 입찰을 진행하고 연내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매각을 완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