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19.09.10 15:57
조국 법무부장관이 10일 서울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했다.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이다. (사진=법무부 제공)
조국 법무부장관이 10일 취임 후 첫 공식일정으로 서울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법무부)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조국 신임 법무부장관이 취임 첫 지시부터 검찰을 정조준했다. 취임 첫날인 10일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 구성을 지시하며 검찰개혁 의지를 보였다. 

법무부는 지난 9일 취임한 조 장관이 취임식 후 첫 간부 회의를 주재해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종근 인천지검 2차장검사가 법무부에 파견돼 검찰개혁 추진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차장검사는 지난 9일 이임식을 마친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 시절 정책보좌관을 역임한 바 있다. 

이번 인사는 수사권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박 전 장관 재임 시기 첫 삽을 뜬 검찰개혁 작업의 연속성을 이어가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검찰이 사모펀드, 자녀 입시 문제 등 조 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현 상황은 조 장관의 검찰개혁 행보에 브레이크를 걸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주변이 수사를 받는 가운데 검찰개혁을 추진할 경우 개혁이 아닌 '조국과 검찰의 갈등'으로 비칠 거란 이유였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열린 조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조국 본인은 물론 온 가족이 수사 대상에 오르고 부인은 사문서 위조로 기소까지 된 상황"이라며 "임명 강행은 피의자 신분의 장관을 앞세워 정권 입맛대로 검찰을 좌지우지하겠다는 선전포고일 뿐"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조 장관의 첫 지시는 개의치 않고 검찰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앞서 이날 오전 7시 30분께 첫 공식 일정으로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 참배한 조 장관은 "국민으로부터 받은 권한, 국민께 돌려드리기 위해 법무부 혁신과 검찰개혁을 완수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는 방명록을 남기며 의지를 다졌다. 전날 취임사에서도 검찰개혁이란 말을 수차례 꺼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