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9.10 17:14

"원자력규제위원장도 ‘안전성, 과학성으로 보면 괜찮다’고 말해"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환경상은 10일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과감히 (바다에) 방류해 희석하는 것 말고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사진=ANN 뉴스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의 환경 담당 각료가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처리 방법과 관련, "바다에 방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있다.

10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환경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과감히 (바다에) 방류해 희석하는 것 말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도 ‘안전성, 과학성으로 보면 괜찮다’고 말하고 있다”고도 했다.

오염수 방류에 따른 ‘풍평피해’(風評被害·소문으로 인한 피해)와 어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국가가 다양한 노력을 하는 것도 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지금부터 정부 전체가 신중하게 논의할 것이니 단순한 의견으로 들어달라”고 했다.

그의 이같은 발언은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리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는 공식 입장과 달리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굳힌 것 아니냐는 의심을 짙게한다.

지난 2011년 폭발 사고 후 폐로가 진행 중인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에서는 오염수가 계속 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이 오염수를 처리하지 못한 채 대형 물탱크에 넣어 원전 부지에 보관중이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원전 안에 남아 꺼내지 못하고 있는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물을 계속 투입하고 있는데, 이런 오염수의 양은 외부에서 들어온 물과 섞이며 급격히 늘고 있다. 오염수의 양은 하루 170톤씩 늘어나 오염수의 양은 7월 말 기준 115만톤에 달했다.

원자력 당국은 처리 방식으로 바닷물에 방류하거나, 땅에 묻거나, 증기로 조금씩 공기 중에 내보내는 등의 6가지를 놓고 고민 중이다.

이 중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방안이 부각되고 있지만, 한국 등 주변국들이 반발하고 있고 후쿠시마현 등 인근 지역 주민들도 반대 의사를 명확히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