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9.11 16:11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 2일 출시된 햇살론17이 9일(6영업일)까지 278억원이 공급됐다. 일평균 46억원 수준으로 예상보다 많은 수요가 몰리고 있다.

1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최저신용자 지원을 위해 지난 2일 출시한 햇살론17이 9일까지 3659건, 277억9000억원 공급됐다. 1건당 평균 대출액은 약 760만원 수준이다.

일평균 공급량은 약 46억원으로 생활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서민들이 찾고 있는 상황이다.

지원채널별 신청 비중은 은행 지점 39.2%, 모바일(신한은행) 37%,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23.8%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이용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보완 조치를 신속하게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센터의 경우 추가 상담인력을 투입(센터 +6명, 콜센터 +6명)하는 등 가용인력을 최대한 보충하고 상담예약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은행은 운영과정에서 발생한 고객 불편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매뉴얼 재정비 및 시스템 오류 정정 등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출시 초 대기수요 및 추석 자금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추이를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필요 시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햇살론17은 20%대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최저신용자를 위한 고금리 대안상품이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이거나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근로자, 사업자, 프리랜서 등 직업무관)가 이용할 수 있다.

햇살론17은 17.9% 단일금리, 700만원 단일 한도 상품으로 성실 상환 시 연 1.0~2.5%포인트 금리인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중도상환수수료는 부과되지 않는다.

또 전국 28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상담 시에는 1400만원 한도로 특례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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