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09.15 09:00

이용자 70%가 2030세대로 젊은 연령대가 높은 관심
서비스고객 비이용 고객보다 금리인하요구 3배 많아

(자료제공=카카오뱅크)
(자료제공=카카오뱅크)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카카오뱅크은 자사 '내 신용정보 서비스'의 이용자수가 340만명을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2018년 말 10월에 선보인 내 신용정보 서비스는 카카오뱅크에 계좌를 개설하지 않아도 카카오뱅크 앱에서 본인의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출시 이후 28일 만에 이용자수 100만명을 돌파한 이후 약 8개월 만에 누적 300만명(동일인 중복 제외)을 넘어서는 등 이용자수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이용자수는 지난 10일 기준 344만4000명을 기록하고 있다. 하루 평균 이용자 수는 10만명 가량이다.

개인의 신용정보는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 등 신용 생활을 위한 주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신용점수를 잘 관리할 수록 대출 한도나 금리, 신용카드의 발급 등의 실질적인 혜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상시 잘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카카오뱅크가 신용정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 이용 고객들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는 비율은 미이용자 대비 3배에 달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고객이 직장변동, 부채감소 등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면 금리인하를 요구할수 있는 권리다.

이용자의 연령대별 비중은 30대가 37.1%로 가장 많았고 20대도 29.8%로 많았다. 성별은 남성이 58%로 여성 42%에 비해 더 높았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평소 신용점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 자주 조회하는 고객일 수록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한다든지, 연체를 줄인다든지, 적극적으로 신용정보를 관리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고객의 적극적인 신용정보 관리를 돕기 위해 신용정보 서비스를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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