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9.14 15:45
아람코 석유공장이 드론의 공격을 받아 화염에 휩싸여 있다. (사진제공=트위터 @AhmadAlgohbary 계정)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세계 최대 석유기업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사우디 아람코의 석유 가공 시설 두 곳에서 14일(현지시간) 오전 드론 공격을 받아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다.

사우디 내무부는 오후 9시께 "유전 시설을 겨냥한 드론 공격이 발생해 이날 새벽 큰 화재가 발생했다"라고 밝혔다.

내무부에 따르면 공격의 배후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최근 예멘의 후티 반군이 사우디 주요 인프라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고 있으나 이번 사건 역시 그들의 소행인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사우디 국방부는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다.

화재가 발생한 곳은 사우디 동부 부크야크 지역의 석유 가공 공장과 쿠라이스 지역의 유전 두 곳으로 확인된다.

사망자와 부상자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아람코 시설 인근 주민이 촬영한 사고 당시 영상들이 게시되고 있다.

영상에서는 먼 곳에서 들리는 총성과 함께 불길과 연기가 하늘로 솟구치는 장면이 담겼다.

아람코는 부크야크의 석유 가공 시설에 대해 "세계 최대 규모의 원유 공장"이라고 밝혀왔다 .

이곳에서는 하루 최대 700만 배럴의 원유가 처리되고 있다.

아람코는 이르면 올해 11월 사상 최대 규모 기업공개(IPO)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 정부의 주 수입원인 아람코의 지난해 순이익은 1110억 달러(약 132조5900억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