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9.17 14:18

"주변국가 보면 확산속도 매우 빨라…매뉴얼대로 신속 대응"
"불안 없도록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는다는 점 널리 알려야"
"AI·구제역 성공 수습…축산 관계자의 빈틈없는 방역 기대"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17일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처음으로 발병했다”며 “발생지역 이외에도 전국의 6000여 양돈농가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ASF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즉시 가축방역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이동제한 조치를 취했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지만 돼지에게는 치사율이 최대 100%에 이르고 치료법과 백신도 아직 없어 양돈 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변 국가들의 전례를 보면 질병의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다”며 “매뉴얼대로 철저하고 신속하게 대응해야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발생농장과 관계농장의 돼지를 살처분하고 거점별 소독시설을 운영하며 축사와 농장 출입차량을 소독하는 등 현장 방역을 완벽하게 해주길 바란다”며 “남은 음식물을 돼지에게 먹이는 것을 전면 금지하고 야생멧돼지가 양돈농장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발생지역 예찰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신속한 역학조사로 전파 원인을 찾아 확산을 차단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며 “발생지역 이외에도 전국의 6000여 양돈농가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방역과 신고요령을 세밀하게 안내·홍보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특히 “외교부, 국토교통부, 관세청 등 관계부처는 불법축산가공품의 국내 반입을 막도록 여행객들에게 더 치밀하게 홍보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객기와 선박에 대한 일제검사도 강화해야할 것”이라며 “환경부는 남은 음식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모든 가용시설을 동원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복지부는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이 질병이 사람에게는 전파되지 않는다는 점을 널리 알려 주길 바란다”며 “방역에는 국민의 협조가 긴요한 만큼 관계기관들은 차단방역을 위해 국민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을 신속히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AI를 최소화했고 구제역을 최단 시일 안에 수습했다”며 “그런 경험과 저력으로 우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도 이겨낼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 “그렇게 되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하자”며 “특히 축산 관계자의 빈틈없는 방역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