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9.17 15:54

한국·바른미래당, 북한 지뢰로 두 다리 잃은 하 중사 모욕한 보훈처 관련자 '엄중 문책' 촉구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1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지뢰도발로 두 다리를 잃은 하재헌 중사에 대해 국가보훈처가 전상이 아닌 공상 판정'을 내린 것과 관련, 관련자 문책을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유의동·지상욱 의원과 자유한국당 김종석·주호영 의원이다. (사진= 원성훈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1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지뢰도발로 두 다리를 잃은 하재헌 중사에 대해 국가보훈처가 '전상'이 아닌 '공상' 판정을 내린 것과 관련, 관련자 문책을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유의동·지상욱 의원과 자유한국당 김종석·주호영 의원이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가 안보'를 고리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공조가 가시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의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들이 1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 지뢰 도발로 두 다리 잃은 젊은 영웅을 모욕한 보훈처는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15년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로 두 다리를 잃은 하재헌 중사에 대해 국가보훈처는 지난 달(8월) 전상(戰傷)이 아닌 공상(公傷) 판정을 내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당시 군 조사 결과 북한이 우리 군 수색대를 겨냥하여 매설한 것으로 명백히 밝혀졌고, 하 중사는 '적이 설치한 위험물에 의하여 상이를 입거나 적이 설치한 위험물 제거 작업 중 상이를 입은 사람'이라는 사유로 전상(戰傷) 판정을 받았다"며 "그러나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법에 '적이 설치한 위험물에 의한 상이'등의 조항이 없다는 구차한 변명을 대면서 하 중사의 상이가 적과의 교전이나 이에 준하는 직무 수행 중이 아닌, 교육·훈련 등의 상황에서 입은 상이라고 판단했다"고 질타했다.

특히, "보훈심사위원회 일부 친여 성향 심사위원들은 '전(前) 정권에서 영웅이 된 사람을 우리가 굳이 전상자로 인정해줘야 하느냐'는 취지의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그야말로 통탄을 금치 못할 일"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최근 손혜원 의원 부친이나 김원봉 서훈 문제에서 보듯이 이념편향적인 보훈행정으로 독립유공자를 모독하던 보훈처가 이제는 국가를 위해 몸 바친 영웅의 명예마저 폄훼하고 있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더불어 "국가보훈처의 국가는 어느 나라인가, 북한과의 전투상황임을 인정하기 싫은 것 아닌가"라며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를 만들겠다더니 적이 설치한 위험물에 두 다리를 빼앗긴 젊은 청년을 두 번 죽이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오늘도 국방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우리 젊은 장병들을 대신하여 강력한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북한의 눈치를 보느라 명백한 도발마저 북한과 무관한 사고인 것처럼 판단한 것은 아닌지 그 진상을 밝히고 관련자 전원을 엄중 문책해야 할 것"이라며 "국가보훈처가 정권의 이념과 정치적 성향에 휘둘려 대한민국의 기본가치를 정면으로 위협하는 기관으로 전락한 것에 대해 보훈처장은 고개 숙여 사과하고 응분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