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9.18 18:33

김원이 정무부시장 "전국체전에 100% 집중한다는 차원일 뿐…‘조국 청문회 시즌2’로 만들겠다는 것인가"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시의 국정감사 면제 요청에 “서울시가 조국 장관 검증을 피하기 위해 국감 면제를 위한 전방위 로비를 했다”며 비난하자 서울시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한  "서울시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며 불쾌함을 피력했다.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18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유한국당의 비난에 대해 “100회 전국체전 운영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것이지 전혀 그런 의도는 없다"고 반박했다. 또 "서울시는 이런 문제로 로비를 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정무부시장은 “웬만하면 넘어가려 했는데 너무 속상해서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며 “가짜뉴스가 횡행해서 서울시 입장을 확실히 밝혀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10월 4일부터 10일까지 제100회 전국체전과 15일부터 19일까지 제38회 전국장애인체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대회 기간이 국정감사 기간과 겹치면서 서울시는 국회에 전국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국정감사 면제 요청을 했다.

그러자 한국당을 중심으로 서울교통공사 공공와이파이 사업 등 조국 장관 측과 연루 의혹이 있는 사업에 관해 서울시가 검증을 피하려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정무부시장은 “"국감 관례를 살펴보니 최근 12년 동안 전국체전 개최 도시 가운데 10곳이 국감을 면제받았다”며 “이 정도면 전국체전 개최도시 면제가 관행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정도라고 판단해 행안위와 국토위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전국체전 대회 예산이 462억원으로 기존 대회의 2.5배 수준이고, 시 공무원도 전체의 약 30% 정도인 3000여명이 파견한다. 개·폐회식도 예산만 82억원을 들여 올림픽 수준으로 구상하고 있다.

김원이 정무부시장은 "인원의 30%가 빠져나간 상태에서 국회 국정감사를 진행하면 각종 자료 요청으로 인해 직원들의 업무 부담이 상당할 것"이라며 "더군다나 어떤 업무에 대한 주요 담당자가 파견을 간 상태라면 국회 자료요청에 대응하기 위해 파견간 직원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생겨 전국체전에 100% 집중할 수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국정감사란 피감기관의 제도·정책을 점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완점을 제시하는 장인데 자유한국당은 ‘조국 청문회 시즌2’로 만들겠다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며 “국감 면제 여부는 전적으로 국회 결정을 존중할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