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9.19 12:17

"시민 위한 사업이지 박원순 위한 사업 아냐…지난 8월 문 대통령과 진영 장관 등과 큰 틀에서 합의와 공감대 형성"

박원순 서울시장이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에 대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에 대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소통 부족과 중앙정부와의 갈등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과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착공·준공 시기를 정하지 않고 시민과 소통해 사업을 진행하겠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1년 5월을 완공 목표로 추진하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일정이 불투명하게 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많은 논란을 불러오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추진 일정과 방식에 대해 직접 입장을 표명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긴급 기자 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광화문 광장, 시민의 목소리를 더 치열하게 담아 완성하겠다.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은 서울의 미래를 위한 사업으로 시민을 위한 사업이지 박원순을 위한 사업이 아니다”라며 “더욱 더 시민들과 소통은 강화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새로운 광화문 광장은 그 꿈은 역사의 도도한 흐름과 함께해온 시대의 과제이자 우리 모두의 꿈”이라며 “광장의 역사성, 사람중심의 보행환경, 시민민주주의를 회복해 서울시민의 삶과 도시의 운명을 바꾸는 일이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난 3년간 100여회에 걸쳐 시민 논의를 진행했다. 단일 프로젝트로 유례없는 긴 시간이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양한 문제 제기가 있다. 시민단체에서는 보다 폭 넓은 소통을 요구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도 다양한 의견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어떤 논의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새로운 광화문광장이란 중차대한 과제를 위해 무엇이든 할 각오가 돼 있다. 사업시기도 연연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을 모시고 진영 행안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큰 틀에서 합의와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중앙정부와 광화문광장 일대를 온전하게 복원하는 재구조화의 비전을 공유하고, 현재의 단절, 고립된 형태의 광장을 해소하는 등 단계적으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에 공동협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의 일정에 대해 박 시장은 “국민들과 소통과 토론을 통해 도출되는 결과에 따라 사업을 진해해 나가겠다”며 “기존에 사업시기를 특정했는데, 향후 진행되는 일정은 미정이지만 빠른 시기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그동안 고집해오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사업이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은 행안부와 시민단체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비판 때문으로 보인다. 더욱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민원이 쏟아질 것이라는 고려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