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09.19 16:21

경북도-CJ프레시웨이-농협경북지역본부, 수출촉진협약 체결
1차 수출물량 400만 달러 계약…연내 1000만 달러로 확대

이철우(가운데) 도지사가 경북과수통합브랜드 daily포도수출 업무협약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가운데) 경북도지사가 경북과수통합브랜드 daily포도수출 업무협약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도의 과수 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 포도가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경북도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문종석 CJ프레시웨이 대표이사, 도기윤 농협 경북지역본부장이 19일 도청 회의실에서 데일리(daily) 과일 수출촉진을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데일리(daily)브랜드를 관리하는 경북도와 공급자인 농협 경북지역본부, 현지유통망을 확보한 CJ프레시웨이 삼자가 협업하여 현재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포도(샤인머스캣)시장 선점을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4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이 이뤄졌으며 연말까지 상해, 청도 등 신규 시장 확보를 통해 1000만 달러 규모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수출하는 포도(샤인머스캣)는 생산량 대비 상위 20%이내의 최상품만을 대상으로 중국내 백화점 등 고급시장을 타킷으로 하고 있어 경북도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육성하는 데일리(daily)가 제격이라는 판단에 따라 브랜드 마케팅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낱개 포장이 가능한 중국 수출 전용 포장재를 별도로 제작하여 국내와 타 국가에 유통되는 포장재와 차별화를 꾀하였으며, 도내 10개 포도 선별장에서 공동 선별하는 상품의 품질 균일화를 위해 농협 경북지역본부를 단일 공급업체로 선정하여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그동안 데일리(daily)를 중심으로 품질관리와 판매창구 일원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가 이번 협약과 같은 성과를 이루어 내었다”며 “앞으로 이러한 통합마케팅을 통해 가격출혈 경쟁을 방지하고 중국시장과 같이 대규모 발주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농산물 유통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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