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09.19 17:22
(사진제공=남양유업)
(사진제공=남양유업)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최근 진행됐던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기자회견에서 남양유업의 추가 갑질 의혹 및 밀어내기 의혹이 또 다시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현직 1700여개의 대리점주까지 "남양은 변화했다"고 정면반박에 나서며 진실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추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남양유업 전‧현직 대리점주 2명이 속해 있는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남양유업의 갑질 및 밀어내기 의혹과 함께 장부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추 의원은 "남양유업 본사 관계자가 지점에 밀어내기를 지시했다"며 "최근 22개월 동안 15개 대리점 장부가 조작됐다. 9500여만원의 수수료가 나간 정황이 담긴 비밀 장부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 의원은 "남양유업의 갑질은 현재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며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덧붙였다.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정위가 2013년 남양유업 측에 주문 시스템과 결제방식을 변경하라고 시정명령을 내렸지만 2016년 이후에야 변경하는 등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며 추 의원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를 본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는 지난 18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두 전‧현직 대리점주의 주장은 지극히 개인적"이며, "1700여개 대리점주의 의견은 배제된 채 두 사람의 주장만을 가지고 전체 대리점의 문제인 것처럼 기자회견을 한 것은 매우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양유업 전대협 측은 "두 대리점주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마땅히 지탄받아야 하지만, 현직 대리점주들이 체감하고 있는 남양은 정말 많이 변화했다. 기자회견에 언급된 내용들은 2013년 이후에는 전혀 없었던 내용들"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라는 단체는 들어본 적도 없는데, 이 협회가 남양의 수많은 대리점주들을 대변한다는 것 자체는 모두를 기만하는 행위"라며 "오는 26일까지 전국의 수많은 현직 대리점의 실상이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출처=남양유업 공식 홈페이지)
(사진출처=남양유업 공식 홈페이지)

한편, 추 의원의 기자회견을 본 남양유업도 가만 있지 않았다.

남양유업은 본사 공식 홈페이지에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남양유업 기자회견에 관한 입장문'이라는 팝업을 띄웠다.

남양유업 측은 "아직까지 밀어내기가 있다는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갑질 사태가 일어났던 2013년 이후 공정위의 권고대로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밀어내기를 원천 차단했으며, 장부조작 주장은 7년 전인 2012년 문제가 된 내용으로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보복성 행위로 제품과 포장용 봉투를 주문량보다 적게 보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남양유업 측은 "2018년 8월 폭염으로 원유 생산량이 감소해 주문 대비 배송이 부족했던 것은 전 유업계나 대리점이 동일했던 상황"이라며 "당시 제보 대리점을 포함한 모든 대리점에 사전안내 및 양해를 구했다. 계절적 요인에 기인한 내용을 제보자는 회사의 보복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회사 측은 이어 "장부조작을 주장한 제보자 A씨는 회사로부터 2013년 이미 1억6000만원 상당의 보상을 받았고, 보복성 행위를 주장한 제보자 B씨는 대리점을 2대째 운영 중인 지역 내 독점적 공급자"라며 "회사 역시 사실과 다른 제보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법적으로도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