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09.23 17:55
(사진제공=추혜선의원실)
(사진제공=추혜선의원실)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남양유업 현직 대리점주들이 최근 대리점법 개정안 발의를 한 정의당 추혜선 의원을 지지하며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현직 대리점주들은 추 의원이 발의한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지지성명서를 23일 발표했다. 

지난 2013년 남양유업은 '대리점 갑질 사태' 논란에 중심에 있었다.

밀어내기, 장부조작, 판매량, 판매수수료를 조작했던 일로 남양유업은 "2013년 이후 주문마감 반품 시스템을 완전히 개선한다"라며 "선진화된 상생 시스템을 운영한다"라고 발표해 사태는 일단락됐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남양유업 전‧현직 대리점주 2명이 속해 있는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남양유업의 갑질 및 밀어내기 의혹과 함께 장부조작 의혹을 6년 만에 다시 제기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으로 오는 국정감사에서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해 '갑질 논란'에 관해 묻겠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서 "아직 밀어내기가 있다는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갑질 사태가 일어났던 2013년 이후 공정위의 권고대로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밀어내기를 원천 차단했고 장부조작 주장은 7년 전인 2012년 문제가 된 내용으로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는 지난 18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두 전‧현직 대리점주의 주장은 지극히 개인적"이며 "1700여 개 대리점주의 의견은 배제된 채 두 사람의 주장만을 가지고 전체 대리점의 문제인 것처럼 기자회견을 한 것은 매우 부당하다"라고 반박했다.

현직 대리점주들은 "이번 기자회견으로 현직 대리점들은 SBS 기사와 지난 기사를 참고로 진상파악을 했다"라며 "회사의 부적절한 해명과 밀어내기 인정한 음성 녹음, 대리점 주문추가발주가 상당히 많은 점, 배송기사조차 모르는 '반송시스템' 등을 보았을 때 밀어내기 당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직 대리점주 일동은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를 인정하지 않는다"라며 "협의회 정관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협의회 회장단이라는 대리점주들은 투표 등의 절차, 동의 절차도 없으므로 이 단체가 회사를 대신해 갑질하는 것에 더욱 분노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대리점 동의 없이 농협수수료 인하했고 위탁거래처 파견여직원 임금을 대리점 동의 없이 정했다"라며 "회사는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가 동의를 해줘 문제없다고 말했다"라고 덧붙였다. 

또 "전국대리점협의회는 농협수수료 인하를 조사하는 공정거래위원회에 허위자료를 만들어 제출까지 했다"라고 전했다. 

남양유업은 2013년 갑 횡포 사태에 따른 소비자들의 거센 불매운동으로 영업손실 174억5239만 원을 내며 19년 동안 이어온 흑자가 한순간에 적자로 돌아선 경험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