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9.24 11:00
LG유플러스 모델이 U+MVNO 파트너스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LG유플러스가 중소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종합 지원방안을 내놨다.

LG유플러스는 24일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소 알뜰폰의 지속적인 사업 성장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동 브랜드·파트너십 프로그램 'U+MVNO 파트너스'를 공개했다.

U+MVNO 파트너스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현재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망을 임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12개사다.

이 프로그램은 MVNO 사업자들과의 세 가지 협업활동인 영업활동 지원, 인프라 지원, 공동 마케팅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김시영 LG유플러스 MVNO해외서비스담당은 "알뜰폰 5G 요금제 출시 지원, 자사 유통망을 활용한 알뜰폰 판매, 알뜰폰 멤버십 제휴처 확대, 전용 홈페이지 제작 등 MVNO 사업자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지원방안을 다양하게 마련했다"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가 내놓은 중소 알뜰폰 활성화 종합 지원방안. (사진=박준영 기자)

단말 제조·유통사들과 협상력이 부족한 MVNO 사업자들을 위해 LG유플러스는 휴대폰 제조사인 LG전자, 삼성전자를 포함해 중고폰 유통업체들과 직접 협상을 통해 신규 출시 스마트폰 및 중고 인기모델 수급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정액형 선불요금제를 출시해 알뜰폰 고객들의 요금제 선택폭을 한층 넓힐 계획이다. MVNO 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알뜰폰 5G 요금제를 준비, 요금경쟁력을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전략 요금상품 확대지원이 MVNO 사업자들의 수익 개선과 가입자 확보 및 유지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준동 LG유플러스 신채널영업그룹장(상무)는 "LG유플러스의 MVNO 사업자를 바라보는 기조는 상생과 지속 성장 도모다. MVNO는 국민의 통신생활 중 하나의 패턴"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소외받는 중소사업자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뜰폰 유통망 확대를 위해 기존에 GS25와 이마트24에 설치한 유심카드 전용 판매대를 오는 10월까지 LG유플러스 전국 2200여개 직영점 및 대리점에 구축한다. 

현재 LG유플러스 서울·수도권 일부 매장에만 투입된 알뜰폰 선불 유심카드 판매 전담 직원도 내년 1월까지 전국 매장으로 확대 배치한다.

고객의 알뜰폰 유심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즉시 개통을 위해 알뜰폰 유심카드를 1시간 내 배달하는 서비스도 검토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MVNO 사업자들이 통상 고객 내방이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 U+MVNO 파트너스 참여사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직접 신규가입, 기기변경, 번호이동을 신청할 수 있는 '셀프 개통 서비스'를 내년 2월부터 지원한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자사 전산 시스템과 MVNO 사업자 개통 시스템의 API 규격을 맞춰 MVNO 사업자 시스템에서 고객정보 확인 및 본인인증, 개통 등이 원스톱 처리 가능토록 하는 IT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동일명의 개통, 가입 후 서비스 미사용 휴대폰 등 비정상 가입자로 추정되는 사례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LG유플러스의 이상관리 확인 시스템도 MVNO 사업자에게 제공한다.

내년부터 U+MVNO 파트너스 전용 유심을 참여사들에 제공해 사업자들이 개별 구매해오던 유심 수급 비용 부담을 경감한다는 방침이다.

박준동 LG유플러스 신채널영업그룹장(상무)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박준영 기자)
박준동 LG유플러스 신채널영업그룹장(상무)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박준영 기자)

그간 경쟁력 강화 필요성이 꾸준히 거론되어 온 알뜰폰 멤버십도 대폭 개편한다.

LG유플러스는 기존에 피자, 놀이공원 위주로 사용되던 U+MVNO 파트너스 참여사들의 멤버십 제휴처를 고객 관심도가 높은 곳으로 확대한다.

MVNO 사업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인 고객 홍보, 마케팅도 대폭 강화한다.

연내 U+MVNO 파트너스 전용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참여사 가입 고객 대상 각종 이벤트 행사 등 공동 판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용 홈페이지에 LG유플러스 홈페이지와 참여사들의 홈페이지를 연동해 고객들이 보다 쉽게 사업자별 알뜰폰 서비스 정보에 접근하도록 한다.

최근 알뜰폰 업계의 요금경쟁력은 점차 약화되고 망 도매대가 협상에 대한 의존도는 커지는 상황이다. 

실제로 알뜰폰 가입자는 지난해 꾸준히 증가하다 올해 2월 처음으로 감소하더니 4월 810만 2482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7월 말 기준 806만 6747명을 기록하며 내려가는 추세다.

LG유플러스는 실효성 있는 지원책을 담은 U+MVNO 파트너스 프로그램이 정체기인 알뜰폰 시장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준동 상무는 "U+MVNO 파트너스는 알뜰폰과 상생, 시장 활성화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한 토탈 솔루션"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책 마련을 통해 MVNO 사업자들이 향후 이동통신사에 준하는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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