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9.25 09:04

농식품부, 확산 차단위해 '중점관리지역' 경기‧인천‧강원 전체로 확대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인천 강화군 소재 돼지농장 1개소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진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인천 강화군 소재 돼지 농장(400두) 예찰검사 과정에서 확인된 의심 건에 대해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 검사한 결과 24일 오후 7시30분경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됐다.

이는 국내에서 5번째 발병이 확인된 사례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 17일 처음으로 경기도 파주시 소재 돼지농장에서 확진됐다. 이어 연천, 김포, 파주 농가에서 연달아 발생했다.

앞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3일 인천시 특별방역지역 16농가에 대해 일제채혈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강화군 송해면 소재 돼지농장 모돈 8두 가운데 1두에서 양성반응이 나와 24일 소방헬기를 이용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신속히 의뢰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ASF 확진에 따라 살처분 조치를 즉시 실시하고 발생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농장 인근 3㎞에 양돈 농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여러 방역상황과 방역 전문가의 견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점관리지역을 경기 북부 6개 시군에서 경기‧인천‧강원 지역 전체로 확대해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한편, 인천에는 북한 인접지역인 강화군, 옹진군을 비롯해 5개 군·구 43농가에서 4만3108두의 돼지를 사육 중이다.

현재 인천에 남은 음식물을 급여하는 양돈농가 및 방목사육 농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천시는 25일까지 이들 농가 43개소 가운데 남은 27개소를 대상으로 일제채혈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 6월 북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시기부터 시 및 군·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방지를 위해 방역상황실 설치·운영 및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강화군 강화대교와 초지대교에 소독·통제초소를 설치해 24시간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인천시청 재난상황실에 가축방역대책본부를 마련해 시장을 본부장으로 6개 실무반을 편성했다”며 “상황 종료시까지 운영하는 등 확산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