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9.26 10:18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자신의 변호사와 미국 법무장관과 협력할 것을 수차례 종용

전화 통화 녹취록.(사진출처=BBC 뉴스)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을 전격 공개하며 반전을 시도했다. 하지만 논란은 오히려 증폭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날 백악관은 지난 7월 25일 이뤄진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 간 5쪽 짜리 전화 통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과 그의 아들인 헌터에 대해 조사할 것을 요청했다. 또 트럼프는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과 협력할 것을 수차례 종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트럼프는 통화에서 “바이든의 아들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어 바이든이 기소를 저지한 것에 대해 많은 사람이 진상을 알고 싶어한다”며 “당신이 법무장관과 할 수 있는 일을 해 준다면 고맙겠다”고 했다. 또 “바이든이 기소를 막았다고 자랑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었기 때문에 당신이 조사에 나선다면... 나에게는 끔찍한 이야기로 들린다”고도 말했다.

이번 녹취록은 두 정상이 발언한 것을 그대로 기록한 것이 아니라 백악관 위기관리실과 국가안보회의(NSC) 당국자의 메모와 기억에 근거한 것이다.

녹취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과 바이든 아들에 대한 조사를 명확하게 연계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날 공개된 녹취록이 탄핵 사유를 강화하는 증거라며 공세를 강화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대통령이 선거의 진실성, 대통령직의 품위를 훼손하는 행위에 관여했음을 입증한다며 탄핵 필요성을 확신시켜 준다고 강조했다.

하원 정보위 애덤 시프 위원장은 녹취록에 대해 "미국의 지원이 간절했던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준다"며 "외국 지도자에 대한 전형적으로 마피아 같은 강탈"이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대가성이 없어 문제가 안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도 반박했다. 시프 정보위원장, 제리 내들러 법사위원장 등 민주당 소속 하원 위원장 4명은 공동 성명에서 "외국 정부에 우리나라 선거에 개입하라고 요청한 것, 그것으로도 충분한 배신행위"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원조 보류를 협박했든 안했든 부정행위는 존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26일 조지프 매과이어 국가정보국 국장대행을 하원 정보위 청문회에 불러 증언을 들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