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09.26 16:25

유은혜 "입시 전반에 법령 위반 사실 확인되면 특정 감사 진행"…'대학입시비리신고센터' 신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원성훈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교육부가 대학입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불신을 해소하고자 자기소개서를 비롯해 수상실적, 자율동아리, 봉사활동 등 비교과 요소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 특수목적고·자율형사립고 출신 학생을 선발하는 비율이 높은 13개 대학의 학종 운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입시전문가로 구성된 '학생부종합전형조사단'도 운영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관에서 열린 제13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회의 모두발언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한 국민 불신이 크다"며 "비교과 영역 폐지 등 가능한 모든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학종 쏠림이 심하고 자율형사립고·특수목적고 선발이 많은 13개 대학을 실태 조사한다"며 "공정한 대입 개선 방안을 만들기 위한 긴급 점검으로 비리가 접수된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실태조사는 현재 종합감사가 진행 중인 3개 대학을 포함해 학종 비율과 특목고·자사고 선발 비율이 높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포항공대, 건국대 , 광운대 , 경희대, 동국대, 서강대, 성균관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 홍익대 등 13개 대학이다.

이어 유 부총리는 "신속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학종전형조사단을 구성해 10월 말까지 조사를 완료하고 결과를 즉시 발표하겠다"며 "입시 전반에 법령 위반 사실이 확인되거나 비리 신고센터에 충분한 신고가 들어온 경우는 특정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대학입시비리신고센터'를 신설해 학종 등 입시 전반에 대한 비리에 대해 집중적인 신고를 받고 특별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특별감사단은 교육부와 감사원 등 범부처 종합 감사단을 운영되며 입시전문가와 시민감사관이 합류한 형태로 진행된다.

지난 6월 발표한 대로 현재 종합감사를 받지 않은 16개 주요 대학에 대한 종합감사도 계획대로 추진한다. 다음 달 14일부터 2주간 지난해 적립금 특정 감사에서 교비 회계 운영의 적정성 등이 문제 된 홍익대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종합감사에서는 학종 등 입시 전반에 대해 엄정하게 감사하는 동시에 법인, 인사·채용, 학사, 재산·회계, 시설·물품 등 대학운영 전반을 점검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또 학종에서 비교과영역 미반영 여부 등 대입제도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논의를 위해 국가교육회의, 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 유관기관 의견 수렴을 추진한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교육부는 이날 오전 국회서 연석회의를에 열고 학종 실태조사·감사 계획을 발표했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학종의 투명성과 공정성 높이는 것에 집중하겠다"며 "학종에서 부모의 힘이 크게 미치는 부분을 과감하게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