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09.26 17:39

"압수수색하는 현장 검사에게 '차분하게 해달라, 배려를 해달라'고 전화한 것은 부당한 요구"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위를 이용해 검찰수사에 압력을 가해왔던 사실이 확인됐다"며 "조 장관은 해임 대상이 아니라 탄핵 대상"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현직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집을 압수수색하는 현장 검사에게 전화를 걸어 '차분하게 해달라, 배려를 해달라'고 요구한 것은 부탁이 아니라 부당한 요구"라고 지적했다

이어 "법무부 장관이 개별 수사에 개입할 수 없도록 한 검찰청법을 정면으로 어긴 중대한 위법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조 장관은 그동안 '수사에 개입하지 않았고, 보고도 받지 않았다'고 수차례 주장해 왔다"며 "모든 말이 뻔뻔한 거짓말이었다는 것이 명명백백하게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장관이 법무부 장관의 지위를 이용해서 검찰수사에 압력을 가해왔던 사실이 확인된 이상 이제 조 장관은 해임 대상이 아니라 탄핵 대상"이라며 "문 대통령은 더 이상 나라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지 말고 조국 피의자 장관을 즉각 해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여당이 조국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상황에서 야당은 부득이하게 해임건의안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다"며 "사태 추이를 지켜보면서 조국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시기를 다른 야당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