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9.27 10:28

"함께 만날 날짜를 아직 갖고 있지 않지만 우리는 만날 준비가 돼 있어"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 (사진=폼페이오&nbsp;트위터)<br>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 (사진출처=폼페이오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6일(현지시간) 당초 이달 내로 예상됐던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 일정을 아직 잡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실무협상 개최는 일단 10월로 넘어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유엔총회가 열린 뉴욕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이달 어느 시점에 미국과 만나겠다는 의향을 밝혔는데 (리용호) 외무상은 올해 유엔총회에 오지 않았다. 이에 대한 당신의 반응을 듣고 싶다.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북미 간 협상을 여는 데 대한 구체적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우리는 9월 말까지 실무 협상이 있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내비친 공개적 성명을 봤다"며 "우리는 그러한 것이 일어나도록 할 수 없었다"고 답변했다. 이어 "우리는 우리가 함께 만날 날짜를 아직 갖고 있지 않다"고 부연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사람들도 안다. 그리고 나는 이곳에서 다시 단언하게 돼 기쁘다. 우리는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이라며 "우리 팀은 그들(북한)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전화벨이 울리면 북한이 가능한 장소와 날짜를 얻고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 약속들을 이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는 "너무 오래지 않아 스티븐 비건 대북 특별대표와 협상팀이 한다는 발표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나는 그것이 전 세계뿐 아니라 북한과 미국, 한국, 일본, 중국, 그리고 모든 이웃 나라들을 위해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북한은  한미군사연습과 제재 문제를 언급, 막판 기 싸움을 연출했다.

북한의 6자 회담 수석대표였던 김 고문은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은 대통령이 직접 중지를 공약한 합동군사연습을 재개하고 대북 제재 압박을 한층 더 강화해 북미 관계를 퇴보시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임자들과는 다른 정치적 감각과 결단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나로서는 앞으로 현명한 선택과 용단에 기대를 걸고 싶다"며 "나와 외무성은 미국의 차후 동향을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연합훈련 중단 약속 이행과 제재 완화를 3차 정상회담 조건으로 내건 셈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