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09.27 14:18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입 공정성 확보 위해 정시를 50%까지 확대해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원성훈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교육부가 26일 학생종합전형(학종)의 비교과 요소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13개 대학의 학종 운영실태를 조사하는 것에 대해 교육계 일각에선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시학대를 주장해온 교육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이번 '학종' 개선에 대해 "대입제도의 공정성을 높이는 방법은 정시전형의 비율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이에 대해 논의를 하지 않은 것은 개선 의지가 없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또 "정시확대 없이 어떤 개선책을 제시하더라도 국민은 동의하지 못할 것"이라며 "학종이 합격이유 등이 명확하지 않은 깜깜이 전형인 만큼 대입 공정성 확보를 위해서 정시를 50%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학들과 입시업계는 정부의 이번 조치가 대학들의 학종 선발 위축으로 이어진다고 예상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관계자는 "학종이 우수 대학이 학교에 맞는 인재를 뽑는 제도이지만 중하위권 대학 입장에서는 학생 선점 효과도 있다"며 "초유의 학종 조사로 올해 수시가 위축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연구소장은 "대학들이 수시모집 서류 평가를 하고 있는 지금 학종 실태조사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며 "자사고나 특목고 학생들에게 불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하늘 교육 대표는 "교육부가 학종에서 자기소개서나 봉사활동 등 비교과 항목 폐지한다면 결국 학생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보고 선발하자는 취지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지난해 정책숙려제까지 해서 학종의 의미를 유지하는 선에서 2022학년도부터 적용할 안건을 한 번 해보지도 않고 흔들고 있다"며 "교육 현장에 혼란이 가중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교육부가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학종 선발 비율이 높고 특목고‧자사고 학생들이 많이 진학하는 대학 13곳을 실태조사 한다는 발표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수도권 대학까지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학을 제대로 조사하려면 대입 진학지도 경험이 많은 현장교사와 입학사정관 경험이 있는 입시전문가 등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