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9.27 18:17

유천호 강화군수 "3㎞ 이외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대해서도 100% 보상과 국비 지원 건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지와 관계 없는 국내 한 돈사. (사진제공=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지와 관계 없는 국내 한 돈사. (사진=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인천시 강화군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 내 모든 돼지농장을 대상으로 살처분을 진행하기로 했다. 

강화군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차단을 위해 관내 모든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강화군에서는 총 5건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됐다. 국내에서 발생한 총 9건 가운데 절반이 넘게 집중됐다.  

이날 강화군은 강화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유천호 강화군수를 비롯해 농협 강화군지부장, 인천보건환경연구원장, 축협장, 강화경찰서장, 강화소방서장, 해병5연대 군수참모, 강화양돈협회, 중앙기관 지원인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강화군 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이번 회의에는 인천시 행정부시장, 농림축산검역본부장도 자리했다.

심의회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정도가 위중하고 심각성이 우려됨에 따라 국가위기 사전예방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특단조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에 확진 3㎞ 이내 농가와 살처분 기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한 예방적 살처분뿐 만 아니라 나머지 양돈농가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설득을 통해 전 농가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확진 3㎞ 내외를 불문하고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대해서는 100%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적극 협조·건의하기로 했다.

강화군 관계자는 “강화뿐 만아니라 다른 지역으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원천 차단시키는 차원에서 이 같은 조치를 결정하게 됐다”며 “양돈농가에서도 국가적인 위기인 만큼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조기종식과 확산 원천 차단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 발생농가 3㎞ 이외의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대해서도 조건 없는 100% 보상과 국비지원을 건의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 강화군에서 사육 중인 돼지는 3만8000마리 수준이다. 이는 인천에서 사육하고 있는 전체 돼지(4만3000마리) 숫자의 88%에 달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