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5.09.15 10:24

상시적 노동시장 구조조정 물꼬...노동계,야권 반발 넘어야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위한 대타협이 성사됐다.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혁 사전작업이 1년여의 진통끝에 마무리되고 본격 이행에 들어가게 됐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15일 오전 노사정위 대회의실에서 제89차 본위원회를 열어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을 만장일치로 최종 의결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박병원 한국경총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최경환 부총리 겸 기재부장관, 이기권 고용부 장관, 윤상직 산업부 장관 등 10명의 노사정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합의문은 지난해 12월23일 '노동시장 구조개선 논의의 원칙과 방향(기본 합의)'을 체결한 후 120여 차례 이상의 회의를 거쳐 마련됐다.

노사정은 합의문에서 한국경제사회의 새로운 도약과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를 통해 청년고용 활성화를 강조하며 신규채용 확대, 세대 간 상생고용지원,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청년창업지원 강화에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노동시장 이중구조 완화를 위해 원·하청,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비정규 고용 및 차별시정 제도개선, 노동시장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는 데 합의했다.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서는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 실업급여제도 개선과 직업능력중심사회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 함께 노동시장의 불확실성을 초래하는 것으로 그간 논란이 돼왔던 통상임금제도 명확화, 실근로시간 단축, 임금제도 개선 등 이른바 '3대 현안' 해결에도 노력하기로 뜻을 같이했다.

3대 현안과 더불어 입법과제인 ▲파견법(파견근로 확대) ▲기간제법(비정규직 근로자 사용기한 연장) 등 비정규직 사안도 노사정이 충분히 협의해 시행하기로 의결했다.

'킬러 이슈'인 저성과자 등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의 법제화는 중장기 과제로 돌렸으며 일단 행정지침이나 가이드북 형태로 기준이나 절차를 명확히하기로 했다.

김대환 위원장은 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급박한 경제 위기상황이 아닌 상시적 저강도 위기에서 미래를 준비하자는 공감대 속에 선제적 개혁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노사정 대타협에 따라 노동시장 개혁을 위한 국회의 입법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노사정은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 운영을 1년 연장해 추후 논의과제 및 합의서에 담긴 후속과제 등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의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