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10.02 17:59

GM창원공장 올해말, 사내 협력업체 도급계약 해지…8개사 600여명 실업자 전락 위기
산업부의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 사업…내년 2월 사업 종료

윤한홍 의원
윤한홍 의원 (사진제공=윤한홍 의원실)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마산회원구)은 2일, 2019년 국정감사에서 “창원 GM 공장이 도급계약 해지 등으로 대량 실업자가 양산될 우려가 크다”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자동차 산업 퇴직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재취업을 도모하는 산업부의 지원사업이 내년 2월로 종료될 예정이어서 해당 사업의 지속이 필요하다”라며 지원사업의 재개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GM 창원공장은 내수·수출 부진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와 신차 생산을 위한 시설 교체 등으로 올 11월 근무형태를 2교대에서 1교대로 변경하고, 12월 31일 사내 협력업체 도급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8개사 600여명의 고용 변동이 기정사실화 됐다.  

자동차 산업 퇴직 인력의 전환교육 및 재취업을 지원하는 202억원 규모의 산업부 사업은 내년 2월 말 종료될 예정이어서 올 12월 일자리를 잃는 GM창원 공장 관련 인력들은 정부의 보호를 받기가 어려워졌다. 

창원시의 조사결과 재취업 대상자 572명 중 427명, 창원소재 자동차부품업체 350개 중 250개가 해당 사업의 유지를 원하고 있었다.   

윤한홍 의원은 “창원은 자동차, 기계산업, 원전산업의 비중이 높은 지역으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일본 수출규제 등의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지자체의 대응능력을 초과한 상황으로 자동차 산업은 물론 관련 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