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0.03 10:48
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에 나선 조국 법무부장관. (사진= 원성훈 기자)
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에 나선 조국 법무부장관.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전격 비공개 소환했다. 이는 조 장관 일가에 대한 압수수색 등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된 지 37일 만이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9시쯤 정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당초 검찰은 정 교수를 청사 1층으로 출입하게 해 사실상 공개 소환하겠다는 방침이었으나 정 교수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비공개 소환으로 전환했다.

검찰은 사모펀드 의혹과 딸의 표창장 위조 혐의 등에 대해 수사를 하고 있다. 특히 정 교수에게 제기된 의혹이 방대한 만큼 추가 소환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 교수는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에 진학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동양대 총장상을 위조한 혐의로 이미 재판에 넘겨졌으며 18일 첫 재판이 열릴 예정이다.

또 정 교수는 두 자녀와 함께 10억5000만원을 출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도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모펀드는 조 장관 5촌 조카가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씨는 명목상 대표인 이상훈 씨 등과 함께 코스닥 상장사 더블유에프엠을 무자본으로 인수하고 투자사인 웰스씨엔티 등의 기업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아 지난달 16일 구속됐다.

검찰은 이 때 빼돌린 13억 가운데 10억원이 정 교수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또 더블유에프엠으로부터 자문료 명목으로 매달 200만원씩 1400만원을 받은 것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특히 정 교수는 검찰 압수수색 전 동양대와 자택 컴퓨터를 반출해 증거인멸 의심을 받고 있다. 정 교수는 자신의 자산을 관리한 증권사 직원을 시켜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동양대 사무실 컴퓨터를 통째로 들고 나온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정 교수의 신병처리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