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10.04 12:01

은성수 금융위원장 "별도 지원시 규모 작아 연합회 이름으로 함께 하는 것"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문재인 정부가 설립한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연대기금)이 박근혜 정부의 K스포츠재단이나 미르재단처럼 기업들에 기부금을 강요했다는 정치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은행연합회가 해명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4일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은행권은 매해 사회공헌재단을 통해 기부를 해오고 있다"며 "연대기금 출연 결정도 그 같은 일환"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합회가 연대기금(법정기부금단체 지정 전)에 출연을 결정했지만 실제 기부금을 납부한 것이 아니므로 법 위반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연대기금이 은행권에 강제할당 출연을 요구했고, 연합회는 연대기금이 법정기부금단체로 지정받기 전보다 한 달 먼저 250억 출연을 결정했다"며 그림자 권력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연대기금은 기획재정부로부터 지난 6월 28일 법정기부금단체로 지정받았으며, 이에앞서 연합회는 5월 27일 이사회를 열어 기부금 형태로 250억을 출연하기로 결정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이날 금융위 국감에 출석, 연대기금 출연강요 의혹에 대해서 "저도 (수출입은행) 은행장을 해봤지만 사회적 약자를 돕자는 요청을 많이 받았다"며 "(은행들이) 개별적으로 기부하면 표시가 안나니까 지원규모를 키우기 위해 은행연합회 이름으로 같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