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04 17:21

김명연 "복지부 묵인, 원장·팀장급 이상 절반 '전문성 없는 시장 측근' 채용"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이 4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이 4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사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금년에 설립된 '사회서비스원'이 "복지부의 묵인 아래 관련 분야의 전문성이 없는 박원순 서울시장 측근을 낙하산 인사로 채용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은 4일 오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참고인 심문에서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원장 및 팀장급 이상 임원과 연구원 다수가 관련분야 비전문가"라며 "낙하산 인사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은 조치하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사회서비스원은 급증하는 사회서비스 수요에 대응하여 서비스 질을 높이고 안정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공익법인으로 2019년 현재 서울·경기·대구·경남 등 4개소가 시범사업 중인데 금년에 투입된 정부 예산만 60억 원에 이른다.

김 의원은 "이들 4개 사회서비스원 가운데, 서울시만 유독 관련분야 전문가가 아닌 노동전문가를 원장으로 채용해 코드인사 논란이 예고된다"고 언급했다.

(지료제공= 김명연 의원실)
(자료제공= 김명연 의원실)

특히, 김 의원은 "서울시 주진우 원장은 2012년과 2013년에 각각 서울시 노동보좌관과 서울시장 정책특보를 역임하며 박원순 시장과 끈끈한 관계를 맺어왔으며, 민주노총과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하는 등 노동전문가로 알려졌다"며 "사회복지 관련 저서나 연구보고서 역시 단 한건도 찾아볼 수 없어 사회서비스원 원장의 자격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실제 업무를 총괄하는 실장 등 임직원들 또한 낙하산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면서 아래와 같은 근거 자료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경기·대구·경남 사회서비스원의 경우 원장 이하 임직원들이 모두 복지 전문가로 구성됐지만, 유독 서울시만 실장과 팀장을 비롯해 6명 중 3명이 복지 분야 전문성과 현장경험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김명연 의원실)
(자료제공= 김명연 의원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사회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설립한 사회서비스원인데 그 문을 열어보니 박원순 서울시장의 코드 인사였다"며 "이러려고 사회서비스원을 만들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고 장관은 책임지고 주 원장을 비롯한 낙하산 인사를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