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0.08 16:03

"소재·부품·장비 전문 중소기업, 공모방식으로 연내 지정"

홍남기 부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3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801건의 기업애로를 해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8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각종 지원 방안과 더불어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애로기업 지원 및 3대 품목 관련 대응동향 등을 점검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먼저 ‘소재·부품·장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간 협력 방안’에 관해 “정부는 그간 수직적 협력(수요-공급기업간) 및 수평적 협력(수요기업간) 등으로 기업 협력모델을 유형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며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 산하 실무추진단 및 대·중소상생협의회에서 투 트랙 방식으로 다양한 협력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경쟁력 위원회 심의를 거쳐 협력모델 유형 및 주요 패키지 지원 후보사례 등을 확정 발표할 것”이라며 “정부는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개정을 통해 협력모델 및 예비타당성 등 각종 특례조치와 특별회계 관련 법적근거를 조속히 완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소재·부품·장비 외투기업 주요 동향과 투자 촉진방안’에 대해서는 “일부 외투기업들이 최근 상황을 새로운 사업기회로 인식하고 수요기업과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국내 생산시설 등 한국으로의 투자 확대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는 경제적 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성공사례를 조기 창출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특화한 선제적 유치활동 및 주한 외국상의 간담회 등 소통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 추진방안‘과 관련해 “기술 유망성 및 기업 성장 가능성을 중심으로 공모방식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전문 중소기업을 연내 지정하겠다”며 “지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기술보증기금에 ‘강소기업 기술혁신 지원단’을 구성해 일 대 일 맞춤형 지원과 함께 R&D 및 사업화 단계에서 인건비, 자금, 수요기업과 매칭 등을 지원하고 공정혁신 단계에서는 스마트 공장 고도화 설비 도입 등을 우대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애로기업 지원 및 3대 품목 관련 대응동향’에 대해서는 “정부는 그간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 장관회의를 중심으로 민관 합동 즉시대응체계를 마련해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민관합동), 중소기업 일본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중기부), 금융부문 비상대응 TF(금융위) 등을 통해 총 801건(4일 기준)의 기업 애로 해결을 지원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아직까지 일본측 수출규제 조치로 인한 우리 기업의 생산 차질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일본 정부의 자의적인 수출규제 조치에 의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앞으로도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3대 품목을 중심으로 수급 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해 필요한 대응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