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10.10 15:59
자율주행차량이 차량·모바일·기지국 등과 정보 교환
시연회 중 돌발상황 잇따라…상용화는 시간 걸릴듯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LG유플러스가 10일 선보인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은 '느낌표'와 '물음표'를 동시에 떠올리게 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량사물통신(5G-V2X)'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는 5G 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자율주행차량이 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등과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 차량 대 기지국, 차량 대 보행자, 차량 대 네트워크 등을 포함한다.
현대자동차의 상용 모델 '제네시스 G80'이 시연회의 주인공으로 나섰다.
5G-V2X를 탑재한 G80은 이전 시연회와 달리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는 일반도로에 나서 약 15분간 2.5㎞ 구간을 달렸다.
업계에서는 라이다, 레이더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만 진행하거나, 5G-V2X 기반 셔틀버스 솔루션만 공개해왔다.
시연은 LG유플러스가 자율주행 핵심 기술로 꼽는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 대응, 다이나믹 맵 기반 사고현장 회피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진행됐다.
시연자는 먼저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불렀다.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 차량은 시연자 앞에 도착했다. 혹시 모를 사고방지를 위해 LG유플러스 연구원이 운전석에 앉았지만, 핸들에 손을 뗀 체 자율주행에 몸을 맡겼다.
전방 차량 급감속이나 무단횡단, 긴급차량 출현 등의 돌발상황을 유발한 뒤, 앞서 설명한 핵심 기술을 활용해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탑승자의 시야에서 접할 수 없는 정보를 자율주행차량이 사전에 인지해 경고음과 함께 대처하는 장면이 눈에 띄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세 영역에서 5G가 핵심 역할을 하게 된다"며 "LG유플러스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고 본다. 향후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가겠다"라고 힘줘 말했다.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핸들을 꺾어 코너링하는 자율주행 차량은 감탄을 자아냈지만, 실생활에서 볼 날은 '아직' 멀어 보였다.
통제되지 않은 도로에서 진행된 시연은 처음인 탓일까, 돌발상황이 수차례 발생했다.
차량호출부터 문제였다. 시연자가 앱을 이용해 차량을 호출했으나 도착하지 않았다. 당황한 시연자가 어색한 미소를 흘렸다. 시연은 일시 중단됐고, 약 20분이 지난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다.
LG유플러스 측은 "기술적 결함은 없었다"며 한사코 손을 내저었다. 안전확보를 위해 지원을 받기로 한 경찰과의 소통 문제로 재시연이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다이나믹맵을 활용해 사고 현장을 회피하는 상황에서도 아찔한 장면이 연출됐다.
자율주행차는 무단횡단 보행자를 연출하기 위해 사용한 마네킹을 아슬아슬하게 스치고 지나갔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LG유플러스는 현장 안전요원의 실수라고 말했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은 "시연 도로에 다른 차량이 있어 현장 요원이 마네킹을 늦게 투입했다. 정말 급하게 밀어 넣었다"라며 "하지만 알람은 정상적으로 작동했고, 그 상황에서도 제동이 신속히 이뤄졌다. 교통 통제가 안 된 현장 상황을 감안해주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현장 문제를 고려해도, 통제되지 않은 일반 도로 환경에서의 원활한 자율주행은 아직 요원해 보인다는 생각은 지울 수 없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자율자동차와 사물 간 '초연결 시대'가 어느새 성큼 다가왔음을 보여줬지만, '숙제'도 한 아름 품에 안은 듯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