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10 18:50

"수시로 인천대서 워크숍 개최·특정 정당 출신 정치인 이사장으로 선출한 것은 매우 부적절"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이 지난 9월 16일 '조국 사퇴, <b>문재인</b> 대통령 사과'를 촉구하면서 국회 본청 앞에서 2일차 단식투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이 지난 9월 16일 '조국 사퇴, 문재인 대통령 사과'를 촉구하면서 국회 본청 앞에서 2일차 단식투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은 10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의 시설이 집권여당 민주당의 전리품이냐"며 "국립대학법인의 시설이 특정 정당 내부 행사용으로 사용되거나 대학과 무관한 외부 기관이 사용하지 않도록 기준을 엄격히 정해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교육부가 국립대학법인에 대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올 3월 6일 인천대학교 교수회관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워크숍'을 열었다. 또한 민주당은 작년 6월 20일에도 인천대학교 교수회관 대회의실을 한 차례 더 사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행사 목적은 올해와 유사하게 '민주당 인천시당 민선7기 당선인 워크숍'이었다.

뿐만 아니라 최용규 이사장은 지난 3월 민주당의 워크숍에 직접 참석해 '파이팅'까지 외치며 사진을 찍기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은 "인천대학교 최용규 이사장이 지난 3월 민주당의 워크숍에 직접 참석해 '파이팅'까지 외치며 사진을 찍기도 했다"는 것의 근거로 이 사진을 제시했다. (사진제공= 이학재 의원실)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은 "인천대학교 최용규 이사장이 지난 3월 민주당의 워크숍에 직접 참석해 '파이팅'까지 외치며 사진을 찍기도 했다"는 것의 근거로 이 사진을 제시했다. (사진제공= 이학재 의원실)

이 의원은 "이처럼 민주당은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가 마치 자신들의 사설 연수원이라도 되는 양 수시로 인천대에서 워크숍을 열었고, 심지어 대학법인 이사장은 그 행사에 직접 참석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올 2월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의 이사장으로 선출된 최용규 이사장은 구청장, 국회의원 등을 지낸 민주당 출신 정치인이다. 이에 이 의원은 "전직 국회의원을 국립대학법인의 이사장으로 선출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이례적이고 비상식적"이라며 "인천대와 같은 국립대학법인인 서울대학교의 경우 전현직 이사장이 모두 대법관 출신"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수안 현 서울대 이사장은 헌정 사상 두 번째 여성 대법관을 지낸 분(2019년 2월 14일 선출)이며, 직전 서울대 이사장도 이홍훈 전 대법관(2017년 2월 16일 선출)"이라고 적시했다.

계속해서 이 의원은 "국립대학법인으로서 서울대의 정치적 중립과 공정한 운영을 위해 서울대 구성원이 대법관 출신을 이사장으로 선출한 것으로 이해된다"면서 "이에 비추어 인천대가 특정 정당 출신 정치인을 이사장으로 선출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며, 대학의 미래를 고려할 때 나쁜 선례가 될 것이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2013년부터 2019년 9월30일까지 인천대학교 교수회관 정당 대관 내역. (자료제공= 이학재 의원실)
2013년부터 2019년 9월30일까지 인천대학교 교수회관 정당 대관 내역. (자료제공= 이학재 의원실)

특히, 그는 "인천대는 서울대와 달리 비상근직인 이사장에게도 전용차량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서울대가 인천대보다 재정 여건이 나쁘거나 서울대 이사장이 인천대 이사장보다 권위가 부족해서 차량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인천대가 비상근직인 이사장에게 전용차량을 지원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과잉 의전"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이 의원은 "만약 서울대에서 민주당 워크숍을 했다거나 민주당 출신 정치인을 서울대 이사장으로 선출했다면 국민들이 촛불을 들었을 것"이라며 "서울대와 똑같은 국립대학법인인 인천대에서 민주당이 수시로 워크숍을 열고, 민주당 출신 정치인을 이사장으로 앉힌 것은 국민 눈높이에 전혀 맞지 않는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더불어 "국립대를 당 부설 기관 정도로 인식하고 마음대로 정당 행사를 열고, 자당 출신 정치인을 낙하산 이사장으로 앉히는 민주당은 인천시민과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교육부는 국립대학법인의 이사장이 정당 활동을 하는 것이 국민정서와 시대정신에 맞는 것인지 검토해서 관련 규정을 정비해야 하며, 비상근직 이사장에게 제공되는 사무 공간, 차량, 업무추진비 등에 대해서도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오남용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