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0.11 17:39

주 52시간 제도의 확대와 관련 보완책 마련도 요청

문재인 대통령 28일 청와대에서 홍남기 부총리로부터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한 정례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지난 5월 28일 청와대에서 홍남기 부총리로부터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한 정례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 상황 악화 우려에 대비한 신속한 재정 집행을 내각에 지시했다.

11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한 정례보고를 받은 뒤 이 같이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 둔화 등으로 민간 부문 활력이 약해지는 상황”이라며 “재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보완하는 것이 정부의 기본 책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연내 재정 집행과 더불어 내년 1분기에도 재정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우리 경제의 건전성은 견고하나 최근 거시경제 지표에서 긍정적·부정적 지표가 혼재하고 있다”며 “확장적 재정정책 일환으로 올해 예산의 이용·불용 최소화를 통해 최대한 집행되도록 중앙·지방정부가 협력할 것”고 답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주 52시간 제도의 확대와 관련한 보완책 마련도 요청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를 끝낸 뒤 “중소기업에서 여러 어려움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달 중 52시간 근무제 보완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